직장인 주식 매매

동학 개미에게 부당한 주식 양도세 확대 & 6월26일 핫이슈 종목 (나노엔텍, 유니온머티리얼, 후성, 신일제약)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6. 27. 12:07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오늘은 오늘 핫이슈 종목 매매결과분석을 하기전에 요즘 핫 한 이슈인 정부의 주식 양도세 확대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언급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2023년부터 주식투자로 2천만원 넘게 번 개인에 양도차익 과세

 6월25일 기획재정부는 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금융투자 활성화 및 과세 합리화를 위한 금융세제 선진화 추진 방향"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핵심내용은 2023년부터 현재 대주주에 국한된 상장주식 양도소득 과세가 소액주주까지 확대된다는 내용입니다.

 단, 기본공제로 2천만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이익에 대해 3억원 이하 구간에 20%, 3억 초과 구간에 25%의 세율을 메긴다고 합니다.

 수익금에 대해 무려 20%~25%씩이나 정부에서 떼어 간다고 하는데, 전국에 소소하게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 보면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의 경우 현재 페이스대로 계속 유지된다면 년간 2000만원을 초과해서 수익을 내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기 때문에 벌써부터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일년 내내 열심히 단타매매를 해서 1억2천만원을 벌엇다 치면, 2천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1억원이 과세대상이 되는데 여기에 20%를 세금으로 부과한다면 무려 생돈 2000만원을 국가에 상납해야되는 입장 입니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주식으로 년간 2000만원의 수익을 올리는 사람은 상위 5%(?)안에 든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그만큼 개인들이 개별 주식으로 수익내기는 힘든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손실이 나지않고 본전만해도 잘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니까요...

그래서 아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최근에 어떤 시민이 올린 청원내용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9992

 

주식 양도세 확대는 부당합니다. > 대한민국 청와대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과 함께 갑니다.

www1.president.go.kr

청와대 국민청원 제목 : 주식 양도세 확대는 부당합니다.

3줄요약

1. 각종 정부의 규제정책으로 인해 서민이 중산층으로 가는 사다리가 없어지고 있다.

2. 2년간 대통령은 많은 공략을 어겼다. (증세없는 복지 가능 주장 등)

3. 심지어 청원자 본인은 과거 광화문 촛불을 들었던 지지자

※ 긴급재난지원금보다는 차라리 개인의 소득세, 법인세와 같은 세금과 부동산 양도소득세를 줄여보자는 제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감하여 청원에 동의하였습니다.

▶ 금융투자소득 과세 변화(출처 : 연합뉴스 자료)

 

 

국내지수를 아침부터 갭상승으로 띄어놓고 1시간동안 하락을 시키며 공포에 떨게 하다가 서서히 다시 올라간 주식장이였습니다.

그럼 오늘 매매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톡 당시 대화내용과 차트를 보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갭상승으로 올려놓고 1시간 가량 하락하며 불안하게 했던 국내종합지수 모습
▶ 오늘도 평화로운 카카오톡 채팅방

 

종가배팅 종목  : 후성

▶ 후성 3분봉 차트 상황
▶ 후성 매매현황 공유

후성 3분봉 입니다. 어제 종가배팅으로 추천한 종목으로 그 당시 종가배팅 금액은 8370부근 가격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후성은 수급이 지속적으로 외국인과 기관 양매수가 들어오는 상태에 차트도 좋고 적절한 금액대라 생각하여 종배를 결심했는데, 아침에 2%이상 갭상승을 띄우며 출발했습니다. 그날 최고점이 시초가 가격으로 그 이후에 계속 하락을 하면서 마무리가 되었는데, 종가배팅의 경우 일찌감시 수익을 챙기는 편이기때문에 1.79%와 1.31%로 각각 수익을 실현하면서 종료하였습니다.

▶ 후성 일봉 차트 상황

후성  일봉차트 입니다. 좋은 일봉차트에서 종가배팅후 시초가 갭상승의 수익을 맛볼 수 있었으며 그동안 외국인, 기관 양매수였지만 626일의 수급은 개인투자자만 매수하고 외국인 기관 모두 순매도로 다시 돌아섰습니다. 후성은 울산에 불화수소 공장이 있는 탄탄한 화학회사로 반도체 소재 국산화와 관련하여 반일(?) 애국테마와 어느정도 연관이 있습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나노엔텍

▶ 나노엔텍 3분봉 차트 상황
▶ 나노엔텍 매매현황 공유

나노엔텍 3분봉 입니다. 어제 상한가에 진입한 종목으로 그 날 제 블로그에도 소개된 종목으로 분명히 오늘 공략하는 장면을 중계하겠다고 미리 선언 했었습니다.

https://safety11.tistory.com/92

 

하락장에서 짹팟 터트림 : 6월25일 핫이슈 종목 (코리아써키트 바이오톡스텍 나노엔텍 랩지노믹��

오늘 전체적인 장분위기가 하락장이다보니 주식시장에서의 현금흐름이 특정종목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종목을 선별할 수 있었으며 그 중에서 대부분 수익을 실현할

safety11.tistory.com

전일에 이어 오늘도 이종목의 인상깊은 많은 거래량으로 인해 바로 눈에 띄었으며 공략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최초 시초가에 갭상승으로 주식을 띄어올렸습니다.

2.그 이후 3분봉에서 다음캔들의 상황을 살핍니다.

3.그 다음 3번째 분봉에서 시초가 가격을 돌파할때 과감하게 함께 진입 합니다.

4.12분이상 홀딩 합니다.

5.상한가 바로 아래에 매도 합니다. (최근에는 상한가 바로 아래에서 멈추고 급락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 입니다.)

6.수익이 13.6% 발생합니다. (매수 13150 → 매도 14950원)

 

위에 설명한 내용이 완벽한 시나리오이며, 저는 온전히 그렇게 다 수익을 낼 수는 없었지만 시초가 돌파매매로 3%이상 수익을 실현했으니 개인 목표 달성에는 부합하여 매도를 한 것 입니다.

제 블로그에 여러 번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그것은 마의 12입니다. 단타쟁이의 경우 수익발생시 바로 실현하려는 버릇이 있는데 그 인내와 고통의 시간은 대략 12분이상이라 보는데 이는 3분봉상 캔들 양봉4개 입니다. 이미 강한 종목에 대해서 돈이 급격하게 들어오고 있다면 그구간을버틸줄 알아야 양질의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직접 실전매매를 해보면 그게 얼마나 어려운지 아실겁니다. 수익3%이상 났다하면 팔고 싶어 미칠지경이니까요 ^^

그동안 수익이 충분히 발생했는데 욕심부리다가 수익을 못챙기고 뒤통수 맞은적이 많아서 목표수익오면 그냥 매도를 하곤 했는데, 이런 강한 종목을 잘 선별해놨다면 양질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사나이 담력테스트를 좀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두번째 네모박스구간에서 눌림목에서 지지할 때 다시 매수하여 충분히 수익을 실현하기 쉬웠던 종목입니다.

▶ 나노엔텍 일봉 차트 상황

나노엔텍 일봉차트 입니다. 전일의 상한가 직행이후에 일찌감시 관종으로 추가해놓고 다음날 공략으로 점을 찍어놨습니다. 오늘은 상한가 바로 아래까지 급등이 나왔는데 상한가를 2일 연속으로 갈뻔한 매우 강력한 종목입니다.

과거 이종목은 무료리딩방에서 6000원대에 매수를 지켰지만 3000원까지 하락하면서 한달안에 반토막이 나며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눈물을 머금고 손절 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요즘 상황을 보면 최저점인 3040원 대비하여 5배가까이 폭등한 대박 종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종목은 72일 상장을 앞두고 있는 전국민의 최대의 관심 종목 SK바이오팜으로 인해 관심을 받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룹 계열사로 알려진 나노엔텍에 까지 자금이 몰리면서 큰 거래량과 함께 주가가 지속적인 상승이 나오고 있는 상태 입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유니온머티리얼

▶ 유니온머티리얼 3분봉 차트 상황
▶ 유니온머티리얼 매매현황 공유

유니온머티리얼 3분봉 입니다. 95분경 피봇1차저항 아래에서 서서이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급등을 예상하여 공유한 종목입니다. 매수타점을 3655~3575원으로 제시하였고, 그 가격대에 충분히 매수가 되었을 것인데 그 가격은 정확한 타점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단기로 전일고점돌파까지 봤을 경우 6.1%이상의 수익(3635 3860), 그 이후 두번째 네모박스 지지구간에서 재매수후 피봇2차저항돌파 관점으로 봤을 경우 37104025원으로 최대 8.5%의 수익의 큰 수익이 2번이나 나온 종목이였습니다.

▶ 유니온머티리얼 일봉 차트 상황

유니온머티리얼 일봉차트 입니다. 최근에 많이 매매한 종목으로 매매할 때 마다 거의 높은 확률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던 종목이며, 항상 큰 수익이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최근 이슈종목에 대해서 꾸준히 연구하다 보면 이렇게 하루에 매매하는 종목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에게 한번 수익을 준종목은 계속해서 수익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부디 쫄지 말고 과감하게 매수하시되, 타점에서만 매수하기면 손절보다는 수익 확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장전 예상 종목  : 신일제약

▶ 신일제약 3분봉 차트 상황

신일제약 3분봉 입니다. 이 종목은 장전 예상종목으로 선별한 종목으로 시초가에 상승으로 출발하여 피봇1차저항을 돌파하고 전일고점까지 돌파한다음에 다시 하락으로 무너진 종목입니다. 제가 장전 예상한 종목이 시초가 부근에 시가로 담았다면 13350원 이였을 것 이고 전일고점 부근에 ALL 매도로 대응했다면 15700원에 17.6%의 수익구간이 나온 종목입니다.

▶ 신일제약 일봉 차트 상황

신일제약 일봉차트 입니다. 최근 엄청난 거래량이 몰려오면서 급등이 나왔고 조정기간을 거치고 다시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12000원정도의 가격이라면 적정한 가격이라보고 몇일 스윙으로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매일 마다 하루의 시작을 이미 일당 이상만큼 벌고 시작한다면?

직장에서 본업무를 시작하기전에 주식으로 먼저 수익을 실현하고 본업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데, 매일 마다 매매 결과분석에 대해 포스팅을 하다보니 거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시초가 돌파매매당일 이슈종목 눌림목매매, 외국인 / 기관 양매수 수급종목 종가배팅 이것만 하면 되는 것이였으며, 쓸 때없이 허황된 꿈을 꾸고자 몇십프로 몇백프로의 수익을 내기위해 의미없는 종목을 장기간 보유하는 행위 이런 것만 삼가하고 원칙대로만 대응하면 무조건 수익실현이 가능한 것이 현재 국내주식시장 입니다. 매우 짧은 시간 매매하지만 그 안에서 원칙을 치키며 매매를 하니 손절보다 수익확률이 높고 나에게 언젠가는 큰 수익을 줄 종목을 찾는것이 아니라. 내가 직접 종목을 선정하여 당일 매매했을 때 나에게 바로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종목만 집중해서 찾는 것 입니다. 피같은 원금으로 주식을 샀는데 마이너스 몇프로에서 몇십프로까지 손실을 발생하는 꼴을 저는 도저히 봐줄 수 가 없기 떄문입니다. 오르지도 않을 주식을 바라보며 받는 스트레스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고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러분들도 당일 이슈 종목을 보는 안목을 기르시고 하루에 1%이상씩 수익내는 소박한(?) 목표로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매일 올라오는 제 블로그만 보시더라도 최근 모든 주식투자자들에게 관심이 집중된 종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그 것을 참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요. 

이번주도 고생 많이 하셨고 다음주도 좋은 종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내일은 금요일 오후 매매종목에 대한 결과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