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가장 일상

대형 운전면허 4일 연습하고 한번에 합격한 수기

주장 : 주식장인 2020. 6. 13. 12:47

▶ 1종 대형운전면허를 한번에 합격한 수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1종 대형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되면 견인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량을 폭넓게 운전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주어집니다.

저의 경우 사내 운용하는 소방차량으로 인해 회사의 지원으로 운전면허 학원을 다니면서 대형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적으로 학원을 다니거나, 독학으로 연습해서 하는 경우보다 합격확률이 높은 이유는 떨어질 경우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을 정도로 창피하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연습과 신중하게 시험에 임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527일 부터 62일 이내에 대형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학원을 다니면서 배운 내용들에 대한 핵심을 요약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 대형면허 취득을 위한 학원의 결정

 

1. 대형면허 취득을 위한 학원의 결정

    대형면허의 경우 평소 본인이 운전을 잘한다고 해서 독학으로 시험보시는 분들은 보통 1번이상 떨어지거나 심하면 여러 번 반복해서 시험에 떨어지는 수가 있으니 가장 확실하게 취득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학원 등록을 추천 드립니다. 시험에서 떨어지면 원서접수를 새로 하기 위해 원서비용이 55,000원씩 발생되기 때문에 여러번 떨어지면 운전면허 학원비와 맞먹는 원서비가 들 수도 있으며, 그렇게 소요된 아까운 시간과 스트레스 받는 경험을 없애기 위해서 추천 드리는 것 입니다. 각 지역별로 수강에 필요한 비용은 약간씩 상이 하기 때문에 등록전에 인근의 면허학원에서 취득에 필요한 비용과 일정들을 미리 문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울산에서 가장 저렴하고 제가 거주하는 곳과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K자동차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하여 면허를 취득하였습니다

 

▶ 대형면허 취득 계획 수립

2. 대형면허 취득 계획 수립

   대형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이수 시간이 있습니다. 기능교육 10시간과 학과교육 3시간이 필요한데, 학과교육은 3시간동안 실시하는 일종의 안전교육으로 부담없이 본인의 일정에 맞게 수강을 하시면되는데, 기능교육의 경우 평일 하루에 1시간씩만 한다고 했을 때, 3주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학원에 가는 횟수를 줄이고 신속하고 확실하게 취득하기 위해 기능교육 시간을 단 4일로 계획하여, 많게는 하루 4시간까지도 운전을 해봤습니다. (기능교육은 최대 하루 4시간 이내에만 가능)   

 

3. 그외 기타사항

  1종대형 면허의 경우 기존에 취득한 면허(1/2종 무관)가 만 1년 이상이 지나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운전경험이 충족이 되고나서 시험을 봐야하며, 운전면허경력증명서를 민원24시 또는 경찰서에서 발급받아 시험보기전에 체출을 합니다.  또한 대형면허에 관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신체검사는 아니고 시력과 청력검사 위주의 간단한 검사이기때문에 몇분 걸리지도 않습니다. 병원보다는 보건소에서 받으시는 것이 저렴한데, 저의 경우 보건협회에서 받아서 7500원의 비용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때 여권사이즈의 사진2장이 필요하며 원서에 부착을 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최근 6개월이내의 사진만 유효합니다.)

★ 만약 기존에 소지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에 부착된 사진과 동일하다면 최근 6개월이내의 사진이 아닌것으로 간주하여 사진을 다시 촬영하고 오라는 안내를 받게됩니다. 

 

 

4. 계획표 작성

날짜

요일

교육시간

시작시간

비고

1

0527

1

18:00~

 

2

0528

2

18:00~

 

3

0530

4

09:00~

 

4

0601

2

18:00~

 

5

06월 02일

1

12:00~

09:00~ 11:50 학과교육,
12:00~12:50 마지막 교육,
12:50~ 시험

합계

10

-

 

 

▶ 대형면허 취득의 핵심(감점을 잡아라!!)

 

5. 대형면허 취득의 핵심(감점을 잡아라!!)

대형운전면허 시험의 경우 100점을 먼저 부여하고, 채점기준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 1점, 5점, 10점 순으로 감점이되는 시스템인데, 최종 통과시까지 80점이상을 유지해야만 최종 합격판정을 받게됩니다. 특히, 돌발사고 시 급정지 및 출발이나 평행주차코스의 주차, 경사로에서의 정지 및 출발등을 놓치는 경우에는 가장 높은 10점의 점수가 감점이 될 수 가 있으니 각별이 주의해야 합니다. 

▶ 관련법규에서 제시하고 있는 검점에 대한 가이드 라인

★ 다음은 제가 수강한 울산 K자동차 학원 기준의 공식을 핵심 비법을 기억나는 대로 작성해보았습니다.

 

0. 출발 : 좌측깜빡이 넣고 방송멘트에 따라 1단 기어로 출발하고 경고음 발생시 깜빡이 끈다.

1. 굴절

  1) 진입 : 최대한 우측으로 노란선과 붙어서 진입, 연석끝선에서 핸들 좌측으로

      다 돌리고, 한번에 통과

  2) 2번째 꺽는 구간 : 정지후 핸들 원위치 → 출입문유리로 점을 중앙에 맞춤 →

      핸들 우측으로 완전 꺽음 → 전진후 벽에 부딪히기전에 정지 → 핸들 좌측 3바퀴

      돌리고 20~30cm 후진 → 핸들 우측 완전 꺽고 통과

2. 주차

   1) 운전석이 노란선 중앙에 일치하도록 진입하여 아스팔트 끝선에서 정지

   2) 핸들 우측으로 완전 꺽음

   3) 후진(차량 물받이와 흰선부근 일치하면 삐소리가 난다. 이떄 정지)

   4) 다시 핸들 좌측으로 완전 꺽음

   5) 후진(차량 뒷바퀴가 흰선에 일치하도록 함) 안되면 수정 필요

   6) 빨간불2개 점등 확인후 통과

3. T자 코스

   1) 기준선까지 진입후 정지

   2) 핸들 우측으로 반바퀴 (1자형태)

   3) 전진(물받이가 선 닿기 직전에 멈춤)

   4) 핸들 좌측으로 완전 돌림

   5) 후진 (백미러 보면서 평행유지 확인후 멈추고 우측으로 3바퀴 돌리고 바퀴 정렬)

   6) 멘트 나올때 까지 조금더 후진

   7) 전진(연석 끝단 까지) 핸들 우측으로 완전돌림

   8) 다시 전진, 물받이 닿기전 정지

   9) 핸들 3바퀴 돌리고 20~30CM 후진

   10) 전진 (백미러를 보면서 뒷바퀴가 선에 걸리는지 확인하면서 통과)

 4. S자 코스

    1) 기어 1단으로 진입, 반클러치를 이용하여 전진

    2) 창밖에 바퀴 물받이를 노란선에 맡추면서 서서히 전진

    3) 짧은 돌이 보이면 조금더 전진하고, 바닥에 검은점을 찾아서 좌측 앞바퀴를 밟으면서 지나갈 수 있도록 전진

5. 기어변속

    1) 2단으로 전진중에 2단에서 타이어가 보이면 가속 패달 밟고 속도를 낸다.

    2) 3단으로 변속하여 주행(3단변속후 1초이상만 유지, 20속도판에서는 20km이하 유지)

    3) 차량이 표지판을 완전히 통화하기전 기어를 2단으로 다시 변속하여 통과 (20km이내) 

6. 돌발

    1) 차량 급정지 2초이내

    2) 비상등 점멸 3초이내

7. 정지선

    1) 정시선 근처에서 서행하면서 가능하면 2번에 나눠서 정차한다.

    2) 3초 지나고 난 이후에 통과

8. 오르막길

    1) 정지선 20CM 부근에서 정지

    2) 3초 대기

    3) 반클러치 상태에서 차량이 밀리지 않도록 가속패달을 강하게 밟고 통과

9. 도착 : 우측깜빡이 넣고 통과

10. 최종도착 : 80점이상시 최종합격

 

▶ 최종합격시 받게 되는 면허시험 응시표(합격 도장을 찍어줌)

 

이렇게 하여 4번의 학원 기능교육후 시험을 응시하여 한번만에 대형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걱정을 한 부분은 4시간 연달아서 기능교육한 토요일의 경우 초반에는 계속 합격점수가 나오다가 4교시 이후부터는 계속해서 합격점수가 나오지를 않아 강사님께 물어보니, 집중력이 저하되고 신체에 무리(팔, 다리)가 가기때문에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하였습니다. 실제로도 손목과 발목에 통증이 올 정도였습니다. ^^;; 그래서 마지막 남은 월요일의 경우 계속해서 반복적인 감점이 나오는 구간에만 집중하여 유튜브도 보고 머릿속에 떠올리며 연습을 했습니다. 화요일 시험당일 연습시에는 그러한 부분을 개선하고 계속해서 100점으로 통과가 되어 긴장이 다소 풀렸으며, 늘 하던대로 시험에 임하면서 결국 95점으로 통과하게 되었습니다.(횡단보도 정지구간에서 제대로 했다 생각했지만, 센서가 인지를 못하였다고 생각 함)

그 이후 면허증 발급을 위해 사진이 1매가 추가로 더 필요합니다. 이 때 시험을 합격하고도 문제가 되었던 것이 사진이 6개월이내 촬영된 것이 아니라고 하여 사진을 긴급히 다시 촬영하여 제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

(주민등록증 사진이랑 동일한 사진을 제출하여 인정을 안해주었음) 

꿀팁 : 흰색 벽에서 셀카로 촬영하여 바로 사진인화지를 이용하여 프린트로 바로출력을 했기에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원하는 여권사이즈의 증명사진을 확보할 수 있었음

면허증의 경우 당일날 바로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한다면 발급을 받을 수 있었겠지만, 당장 그 면허가 저에게 필요가 없으며 굳이 그 먼 곳까지 갈만한 시간을 내기는 아까웠기에 학원에서 대리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위임장을 작성해주면서 다음주중에 가까운 거리에 있는 학원에서 찾아올 예정 입니다. (왜냐하면 시간은 금 처럼 소중하기 때문이지요 ^^) 

 

여담으로 그날 시험합격 소식을 접하고, 오후에 주식단타매매를 하기 위해 발굴한 종목이 상한가에 진입하여서 대형면허도 한방에 합격했는데, 주식까지 잘되니 더욱 기분이 좋았습니다. (차바이오텍 등)

 

면허합격 이후 당시 상한가 종목 선정 및 매매에 대한 포스팅 LINK → https://safety11.tistory.com/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