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가장 일상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보드게임(내가 하는 자산관리<저축과 투자> feat.키움자산운용)

주장 : 주식장인 2020. 4. 4. 13:33

 

귀여운 아이들(no copyright photo)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보드게임 중 “내가 하는 자산관리” (저축과 투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임커버의 좌측 하단에 키움투자자산운용 로고가 보여서 20~30대 주식을 접하신 개미투자자라면 다들 아실만한 친숙한 회사 이지요.

 

▶ 보드게임 커버

 

아빠는 매일 키움증권 영웅문을 이용하여 주식 단타를 쳐서 수익을 내는 것을 이 아이들은 아는지 모르는지 그저 천진난만하게 게임에 임하였습니다. ^^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마다 주식 HTS창을 보며 받은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아이러니하게도 주말에도 투자관련 게임을 하고 있네요 ㅋㅋ

이 보드게임은 어릴 때부터 저축과 투자에 대한 좋은 습관을 길뤄 주기위해 아빠가 아이들에게 마련한 특별한 게임 선물입니다.

인생의 주인공은 자기자신이기에 경제관념을 어려서 부터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우리아이들도 잘 깨달아 주었으면 합니다. "경제적인 우위에 있는 사람 VS 가난한 사람" 둘중하나를 선택하라면 모두가 전자를 선택하겠지요.

 

▶ 인터넷상에 공개된 표지
▶ 게임판을 펼친 모습

 

좌측 상단 출발 → 에서부터 시작하여 게임이 진행됩니다.

 

게임을 시작하기전에 게임 준비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준비
▶ 자산관리 참조표

 

 게임에 참여하는 각자에게 자산관리 참조표를 나눠줍니다. 이내용을 숙지하여 게임에 임합니다.

 

▣경제공부 : 경제 공부를 선택하면 10의 비용을 내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주식 뉴스, 부동산 뉴스, 채권 뉴스 카드 중 나를 나만 보고 다시 그 자리에 둡니다.

▣저축 : 은행에 저축을 할 수 있습니다.저축은 100단위로 원하는 만큼 할 수 있습니다. 저축을 한 만큼 저축 타일을 받아 옵니다. 나중에 저축 100당 10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 : 주식 카드 1장 혹은 2장을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사거나 팔 때에는 게임판에 표시된 가격으로 사거나 팝니다.

▣부동산 거래 : 부동산 카드 1장 혹은 2장을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사거나 팔 때에는 게임판에 표시된 가격으로 사거나 팝니다.

▣채권 거래 : 채권 카드 1장 혹은 2장을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사거나 팔 때에는 게임판에 표시된 가격으로 사거나 팝니다.

 

※ 자산관리 참조표를 보며 느낀점이 이 게임은 처음부터 저축을 많이 하는 사람이 이길 확률이 높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게임을 한바퀴돌면 저축 100당 10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연 이자2%도 안되는 저금리 시대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옛날 80년대처럼 은행에 만 돈을 맡겨도 부자될 수 있는 그런 식인 것 같습니다. 게임을 하는 유저에 의지대로 이부분은 낮게 수정해서 게임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게임진행 방법 2

 

 

 

▶ 게임진행 방법 3
▶ 개봉했을 때보이는 카드 및 게임머니

 

현금 10, 50, 100, 500 4가지 단위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주식, 부동산, 채권 카드와 그에대한 뉴스카드도 함께 있습니다.

 

▶ 카드 아랫부분에 위치한 게임 구성품

 

카드가 놓여진 바로 아랫부분을 열면 게임 구성품이 있습니다.

저축타일(단위 100~500), 그리고 주사위와 게임말 이렇게 보이네요.

 

▶ 카드 뉴스 오픈

 

상기 사진에서 보이는 카드뉴스 3장은 각각 주식, 부동산, 채권 입니다.

주식은 외국인들이 국내주식을 많이 사고 있어서 2포인트 올랐다는 의미이고, 

부동산은 공원과 지하철이 새로 생겨 살기 편해졌다는 이유로 1포인트가 올랐다는 겁니다.

그리고 채권은 키움투자자산운용에서 채권형 펀드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로 1포인트가 올랐다고 합니다.

카드뉴스를 읽어보면 아이들도 가치가 왜 오르고 하락하는지에 대한 기본 개념잡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 게임 진행 장면

 

 왼쪽상단에 노란색말을 이용하여 주사위가 나오는 숫자만큼 앞으로 전진합니다. 그리고 은행에 돈을 맡긴 사람은 한바 퀴도는 과정에서 2번의 은행이자를 받을 수 있어서 이자수익이 짭짤하지요 ㅋㅋ

그 받은 이자를 모아 주식이나, 부동산, 채권을 매입하여 수익을 추가로 실현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우측 하단에 까만색은 주식투자대회인데 이곳을 거치게 되면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사람이 주식투자대회 승자로 현금 50을 받게됩니다. ^^

 

 

게임의 종료와 승리 조건은 여기 설명서에 나온대로 이야기하자면 

정해진 시간이 되거나 혹은 게임말이 메인보드판의 테두리를 한바퀴 돌아 "출발"지점에 도착하면 게임을 종료한다 라고 되어있는데, 저는 카드뉴스를 보고 그것이 다 소진이 되면 마무리 짓는 방식으로 임의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게임이 너무 길어지면 흥미를 잃기에 짧고 임팩이있게 하기 위해서 룰을 조금 변형하여서 해봤습니다.

현금 + 부동산 + 주식 + 채권 등의 자산의 합계가 가장 많은 부자된 사람이 최종승자 입니다. ^^

 

중국 우한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밖으로 외출하는것이 제한된 현재 아이들이랑 이 게임을 한번 해보시는 것은 어떨지 추천드립니다. 게임도 하고 경제관념도 생기고 주식투자도 잘하고, 부동산 투자도 잘하고, 채권투자도 잘하고 1석 5조 아닌가요 ㅎㅎ 그럼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