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아낌없이 주는 나무 “제약주” : 6월9일 핫이슈 종목 (빅텍, 카이노스메드, 삼성중공업, 신풍제약, 제일약품, 루미마이크로)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6. 9. 18:30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 오늘도 평화로운 카카오톡 채팅방

오늘은 특이하게도 장초반 종목을 1개만 선정을 하였습니다. 오전내내 국내지수가 하락하면서 최근 제가보던 종목들이 힘을 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장 시작후에 종목 선별하는데도 삼성전자, 삼성중공업과 같은 대형주 위주로 나오다 보니 크게 급등할 만한 종목이라 보지 않았고, 삼성중공업에서만 눌림목 매매로 1%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시초가 종목선정하는데 이렇다할 종목을 발굴해내지 못한 이런날에는 매매를 굉장히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며, 추가적으로 전일고점돌파 등의 급등이 임박한 종목을 발굴해내야 했습니다. 장중에 제일약품과 신풍제약 선별해 놓은 것이 상한가에 진입을 했는데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톡 당시 대화내용과 차트를 보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초반 하락에서 반등으로 마무리 된 국내종합지수 모습

장전예상 종목 공략  : 빅텍

▶ 빅텍 3분봉 차트 상황
▶ 빅텍 매매현황 공유

빅텍 3분봉 입니다. 북한측이 남북 통신연락선 완전 차단한다는 소식에 의해 방산주인 빅텍은 아침 시초가 부터 급등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이 종목의 대응 방법은 시초가가 워낙에 높게 설정이 되어있어서 바로 들어가지는 않고 기다렸다가 황금선 부근을 지지할 때가 매수 타점이 였습니다. 그 자리에서 매수시 바로 수익이 나오는 구간이였으며 장중 상한가 근처까지 급등한 강력한 종목이였습니다.  

▶ 빅텍 일봉 차트 상황

빅텍 일봉차트 입니다. 북한과의 관계가 악화되는 소식이 나올 때마다 급등하는 대표적인 방산주 빅텍입니다.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은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면서 우선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 연락선들을 완전히 차단해버리겠다는 지시를 내렸다고 하는 소식에 의해 오늘 빅텍을 포함한 방산주가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이 갑작스럽게 몰리면서 급등이 나왔습니다.

 

장전예상 종목 공략  : 카이노스메드

▶ 카이노스 3분봉 차트 상황
▶ 카이노스 매매현황 공유

카이노스 3분봉 입니다. 장전 예상체결량으로 미리 선정한 종목입니다. 장시작후에 거래량은 크게 나오지는 않았지만, 10일선을 지지하고 난 이후부터 거래량이 다시 붙기 시작하더니 긴 양봉이 하나 나온 것을 시작으로 VI가격 까지 갑자기 급등시세가 나온 종목입니다. 단기 매매의 경우 전일고점을 돌파할 경우 가능하면 그다음 지지선인 피봇저항 또는 VI가격대에서 매도하며 물량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무섭게 상승하던 주가가 VI가격 이후에 계속내려갔으며 장 막판에 다시 반등이 나오기는 했지만, 매도 하지 않고 가만히 보유만 하고 있었다면 수익실현도 못하고 하루종일 지루하게 질질 끌려다녔을 겁니다.

▶ 카이노스 일봉 차트 상황

카이노스 일봉차트 입니다. 카이노스메드는 스팩 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입성한 종목인데, 뇌 질환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회사의 대표이사는 미국 자회사 패시네이트 테라퓨틱스를 통해 파킨슨병 치료제 등 뇌 질환 치료제 개발 작업을 본격화한다고 공지했는데 앞으로도 꾸준히 상승할 수 있으리라 보고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지켜 보도록하겠습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 3분봉 차트 상황
▶ 삼성중공업 매매현황 공유

삼성중공업 3분봉 입니다. 시초가에 큰 거래량이 몰려오면서 전일고점밑에 가격에서 급등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이런 대형종목의 경우 역대 전적을 보면 큰 수익을 낼 확률이 적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하락시에 이동평균선 지지하는 모습을 보고 7020원에 매수가격을 제시하였고, 매수와 동시에 급등이 나와 1.28%수익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약간 더 오르기는 했지만 미련을 갖지는 않았고, 대량 매도물량이 쏟아지면서 주가가 하루종일 하락하면서 마감된 종목입니다. 

▶ 삼성중공업 일봉 차트 상황

삼성중공업 일봉차트 입니다. 카타르 LNG선 대량 수주와 관련하여 현재 국내 조선회사의 주식들이 많이 오른 상태 입니다. 오늘의 삼성중공업 일봉의 경우 시초가 급등이 다시 나오면서 상승추세로 다시 갈 수 있었지만, 전일고점을 뛰어넘지 못하니 주가가 계속 하락하게 되어 이렇게 음봉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시초가 최고점에서 물렸다면 5%이상의 큰 손실이 날만한 종목 이였습니다. 5일선을 크게 깨지는 않았지만 조정이 계속적으로 나온다면 보수적으로 6000원까지 다시 밀릴 수 도 있다고 봅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루미마이크로

▶ 루미마이크로 3분봉 차트 상황
▶ 루미마이크로 매매현황 공유

루미마이크로 3분봉 입니다. 모든 오전매매를 정리하려고 할 때 즈음 루미마이크로가 전일고점을 강하게 재 돌파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때가 10시경인데, 해당 종목 공유만 해주고 주식을 종료하면서 본업에 집중했는데 나중에 보니 언급한 이후 20분동안 계속 상승하여 5%가까운 수익이 나오는 구간이 있었습니다. 전일고점 돌파후에 망설임없이 피봇2차저항까지 돌파를 하니 주가가 급등이 나왔습니다.

▶ 루미마이크로 일봉 차트 상황

루미마이크로 일봉차트 입니다. 개인적으로 과거의 종가배팅이후 다음날 쩜 상한가 매도를 하며 30%의 수익을 챙긴 좋은 경험으로 인해 항상 좋게 보고있는 종목입니다. 그래서 당일 전일고점을 돌파한다면 항상 유심히 보려고 하는 종목입니다. 오늘도 발굴한 시간이후에 급등이 나온 종목이라 다시 관심종목에 넣어 두었습니다. 

 

오전 공략 종목  : 제일약품

▶ 제일약품 3분봉 차트 상황
▶ 제일약품 종목 매매타점 공유 및 수익인증

제일약품 3분봉 입니다. 이 종목역시 전일고점을 강하게 돌파하면서 거래량이 많이 붙었으며, 처음 발굴하여 이야기한 951분의 가격인 45950원에서 상한가 진입한 55000원까지의 상승률은 무려 20%가까운 수익구간이 나왔습니다. 발굴 즉시 바로 매수하지는 못했으며 업무중에 틈틈히 보다가 계속적으로 상승을 하는과정에서 이동평균선 닿고 다시 오르는 모습을 보다가 뒤늦게 매수를 결심했지만, 결국 상한가에 진입하며 3.38%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 제일약품 일봉 차트 상황

제일약품 일봉차트 입니다. 어제 일봉상 긴 윗꼬리가 달린 음봉으로 마감되면서 다소 걱정스러운 모습이였으나, 재료가 워낙에 강력하여 오늘 상한가에 진입을 하였습니다. 제일약품에서는 렘데시비르보다 600배 강력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 약물로 주목받은 나파모스타트의 임상이 시작된다는 소식에 주식시장의 관심을 받으면서 결국 상한가로 마감이되었습니다.

 

오후 공략 종목 : 신풍제약

▶ 신풍제약 3분봉 차트 상황
▶ 신풍제약 매매타점 제시 및 수익인증

신풍제약 3분봉 입니다. 점심식사이후에 서서히 거래량이 늘어나고 피봇2차저항돌파후 이동평균선 지지하는 가격구간에서 눌림목매매를 하고자 제시한 종목입니다.

카톡으로 그 당시 신풍제약의 5분봉차트를 보여주면서 매수하겠냐 안하겠냐? 의견을 물었던 이유는 제가 계속적으로 알려준 매수구간에서 어떻게 대응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친구들 본인에게 하라는 차원에서 알려줬습니다. 단순히 매수가격과 매도가격만 제시 한다면 본인의 실력으로 만들기는 어렵기에 이렇게 고민할 기회를 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종목은 언급한 그 이후에 결국 상한가까지 진입하면서 최초언급한 22300원에서 상한가가격인 27200원까지의 상승률은 무려 22%가까운 수익이 발생한 구간이 나왔습니다. 저는 다른 업무로 인해 단타로 대응하여 2.69% 수익에 만족했지만, 홀딩할 여유가 있었다면 아마 수익률을 극대화 했을 수 있었을 겁니다. 

▶ 신풍제약 일봉 차트 상황

신풍제약 일봉차트 입니다.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소식으로 인해 상한가에 진입을 하였습니다. 일봉차트를 보면 정배열로 잘 모아진 상태에서 역시 상한가가 나왔는데, 모든 이동평균선들이 모여있는 정배열된 종목에서 역시 급등이나 상한가가 잘 나오게됩니다.

신풍제약은 최근 3개월간에 계속적으로 거래량이 많이 나오면서 상한가 진입한 오늘의 거래량의 경우에는 3월에서 4월에 발생된 거래량보다 작음에도 불구하고 상한가가 나왔습니다. 오늘의 상한가로 인해 역대급 신고가가 형성이 되었는데,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므로 함부로 매수하지는 않을 것 같고, 당일 단타로는 언제든지 다시 진입이 가능한 종목입니다.

왜냐하면 거래량이 항상 많이 붙기때문에 의미있는 구간을 뚫어준다면 전국에 있는 개인투자자들이 함께 붙어서 가격을 올려주기 때문이지요.

 

글을 마치며...

 

당일 주도주를 선정하여 매매한다는 것은 장세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꾸준하게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길 입니다. 이미 지나간 종목에서 미련을 갖고 홀딩하며 마음 걱정할 필요없이 안되는 종목은 과감하게 손절처리하고 빨리 다른 종목으로 갈아타면서 수익으로 전환하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오늘 손절종목 1개 : 어제 종배한 현대사료)오늘은 삼성중공업 시초가 상황에 돈이 많이 들어오는것을 생각하며 홀딩했다면 결과는 처참했겠지만, 이유있는 눌림목매매를 하면서 수익으로 바로 나올 수 가 있었으며, 그 이후에 몇만주씩 대량 매도물량이 나오는 모습을 보면서 이 종목은 오늘 더 이상은 접근하면 안되겠다고 판단하고 아침매매이후에는 결별한 종목 입니다. 당일 매매를 하는데 있어서 전일고점 돌파와 거래량이 붙는 종목, 그리고 미리 찾아 놓고 바로 성급하게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매매타점에서만 매매하는 버릇을 기른다면 누구나 꾸준한 수익이 가능한 것이 바로 이 당일 주도주 매매입니다. 저 또한 상한가 가는 종목을 2개나 찾아놓고도 수익률을 극대화 시키지 못한 점은 아쉬웠지만, 그래도 오늘은 나름대로 12분법칙을 잘지키면서 수익을 침착하게 실현을 하였기에 나쁜매매는 아니였습니다. 여러분도 항상 원칙대로 대응하는 침착한 투자자가 되시기를 바라면서 내일도 성투하시길 기원합니다.

그럼 오늘도 고생 많이 하셨고 내일 좋은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