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시초가 매매 실패 사유 : 6월8일 핫이슈 종목 (영흥, 두산인프라코어, 부광약품, 일양약품, 조아제약, 서울바이오, 메디프론, 텔콘RF제약)

주장 : 주식장인 2020. 6. 8. 19:05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 오늘도 평화로운 카카오톡 채팅방

 

지난주 시초가 매매 종목이 대부분 급등하면서 크게 상승한 경험을 바탕으로 오늘도 어김없이 장전 예상종목 1개와 오늘 주식시장을 주도할 만한 공략종목 2개를 선별했습니다. 시초가에 힘이 있었던 종목이 시초가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는 경우에 어떻게 망가지게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고, 장전예상종목이라도 그 시초가를 돌파시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봤습니다. 그리고 전일 오후 마지막에 손절처리한 종목인 조아제약의 급등상황에 대한 분석도 함께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럼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톡 당시 대화내용과 차트를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영흥

 

▶ 영흥 3분봉 차트 상황
▶ 영흥 매매현황 공유

 

영흥 3분봉 입니다. 영흥의 분봉을 보면 시초가 가격이 최고점인 1515원을 그 다음분봉부터 단 한번도 넘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시초가 매매는 과감하게 포기한 종목인데, 황금선 부근인 20일 이동평균선에서 1400원 매수를 권고하고 1420원까지 상승하며 약 1.4%정도의 수익은 나오는 구간이였으나 조금더 홀딩하고 싶어서 홀딩을 했다가 -2%를 손절했으니 고점대비하여서는 3프로 이상이나 빠진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나마 그 판단이 정확했던 것이 제가 손절하고 난 이후에 하루종일 주가가 내려가면서 결국 종가가 최저점으로 하락된 아주 못난이 종목이였습니다. 황금선이 무너지면 손절을 권장합니다.    

 

▶ 영흥 일봉 차트 상황

 

영흥 일봉차트 입니다. 일봉상 안정적인 정배열 구간에서 오늘 시초가에 갭상승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외국인 투자자가 매수하는 모습을 보여왔으며, 전일에 외국인의 대량매수를 하면서 월요일 갭상승이 나와도 수상하지 않을 수급주체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갭상승시에 외국인에 대량매도가 나오면서 주가가 시초가가 가장 고점이면서 하루종일 하락으로 내려간 공포의 종목이였습니다.

영흥은 1977년 설립되어 와이어, 와이어로프, PC강연선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하는 철강제품의 가공 및 임가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카타르 LNG선을 대량 수주한 국내 조선업계에서 철판을 들어올릴 때 사용되는 것이 와이어로프 인데, 와이어로프 등을 메인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영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최근 외국인 수급이 몰렸으며 오늘 급등이 나온 결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시초가 갭상승이후에 너무 주가가 밀리면서 심한 윗꼬리를 달은 상태이기에 손바뀜이 일어나는 상황이라서 몇일간 조정 또한 불가피 해 보입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두산인프라코어

 

▶ 두산인프라코어 3분봉 차트 상황

 

두산인프라코어 3분봉 입니다. 이 종목의 경우 왜 일찌감시 탈락으로 처리하고 매매에 가담하지 않았냐면, 일단 너무 높게 형성된 시초가로 인해 그 다음분봉부터 그 이상을 뛰어넘기가 버거워 보였으며 역시 그 다음분봉은 돌파는 커녕 긴 음봉으로 빠지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시초가 돌파매매로써는 부적합 하다 진단을 내리고 매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역시 이종목의 경우에도 주가가 황금선 까지 내려간 오전 09시30분 부근부터는 황금선을 지지하다가 깻따가 하면서 결국 피봇2차저항 까지 상승을 하였으니, 이 구간은 6680원 매수이후 6820원에 매도시에 2%이상 되는 수익구간으로 수익을 챙길 기회가 있었습니다. 또한 이 종목은 황금선을 거의 지지하면서 주가가 시초가 이후에는 비록 급하게 하락했지만, 장중에 서서히 오르면서 급기야 시초가 가격이상까지 강력한 상승이 나온 종목입니다.

 

▶ 두산인프라코어 일봉 차트 상황

 

두산인프라코어 일봉차트 입니다. 지난주 대량거래량으로 인한 급등이후에 주가가 일봉상 5일 이동평균선 까지 하락했다가 오늘 다시 급등이 나온 종목입니다. 최근 두산인프라코어는 인적분할 후 사업회사 매각에 대한 이슈가 있는 종목입니다. 일봉상 위치만 보고 이야기한다면 적정 매수가격은 6천원선으로 제시합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일양약품

 

▶ 일양약품 3분봉 차트 상황
▶ 일양약품 종목 매매타점 공유 및 수익인증

 

일양약품 3분봉 입니다. 시초가에 큰거래량으로 갭상승이 나온 종목으로, 피봇2차저항을 돌파하기는 하였으나 그자리에서 바로 급상승이 다시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주가가 황금선을 대부분 지지하면서 오후에 상한가 근처까지 상승하여, 7.43%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으며, 이 종목은 결국 장중에 상한가에 진입을 하였습니다. 일양약품의 승리요인은 적은 수량을 매수하여 마음편히 홀딩이 가능하여서 별 신경안쓰고 업무하다가 고점에서 매도하게된 종목입니다. 만약 물량이 많이 실려있었다면 계속 처다보거나, 빨리 손절이 나왔을 수도 있었습니다. 소액을 담을 때는 이렇게 마음편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 일양약품 일봉 차트 상황

 

일양약품 일봉차트 입니다. 지난주에도 큰 거래량과 함께 주가가 지속적인 상승이 나온 종목으로 오늘 결국 상한가 까지 진입을 하게된 종목입니다. 일양약품은 현재 코로나 19 바이러스와 관련된 치료제 개발로 인해 크게 이슈가 되고 있으며, 꾸준하게 흑자를 내는 제약회사로 그동안에 외국인 기관이 양매수로 들어왔었고, 오늘의 상한가 이후 수급은 그동안 매집해온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모두 매도로 돌아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봉상 너무 겁이 나는 자리라서 당분간 진입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장전 예상 종목 : 부광약품

 

▶ 부광약품 3분봉 차트 상황

 

부광약품 3분봉 입니다. 장 시작전 발굴한 부광약품의 경우에 오히려 시초가 발굴한 종목보다 더 좋았습니다. 시초가 가격을 강하게 돌파하면서 정석적인 시초가 돌파매매 관점으로 봤다면 첫번째 분봉에서의 고점인 31150원을 두번째 분봉에서 돌파시에 시장가로 매수하였다면, 다음분봉 최고점 32200원 매도시에 3.26%이상의 수익이 단 6분안에 발생되는 구간이 나왔었습니다. 시초가 돌파매매 이후 그다음 매수타점은 9시30분이후에 황금선인 30800원부근에서 매수 시도하여 31350원 부근 매도시 1.7%이상의 수익을 추가로 실현할 수 있는 구간이 나왔습니다. 11시이후에 다시 본격적인 상승을 하였고 시초가 근처까지 상승하는 힘이 있었습니다.

 

▶ 부광약품 일봉 차트 상황

 

부광약품 일봉차트 입니다. 일봉상 정배열 종목으로 오늘 시초가에 급등이 나오면서 주가가 이동평균선에서 멀리 떨어진 모습입니다. 그러나 주가가 시초가 가격을 지키지못하게 하락이 나와서 다소 긴 윗 꼬리가 달린 양봉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부광약품은 과거에도 많이 거래를 해온 종목으로 보통 종목이 선정이되면 매매에 참여하는 종목입니다. 조만간 최근 고점인 32900원 돌파를 시도하리라 봅니다.

 

금요일 장막판 손절종목 : 조아제약

 

▶ 조아제약 3분봉 차트 상황
▶ 조아제약 매매현황 공유

 

조아제약 3분봉 입니다. 금요일 오후장에서 크게 급등이 나온 종목으로 급등당시에 매수이후 급락시에 지지선에서 눌림목 매매를 시도하였지만 주요 이동평균선이 차례대로 무참이 깨지면서 2번이나 손절한 종목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개미털기에 불과했다는게 오늘의 급등으로 인해 알게 되었습니다. 아침부터 다시 주가가 오르는 상황을 유지하다가 오전 10시부근에 황금선을 지지하며 다시 급등이 나왔는데 피봇1차저항까지 뚫을 정도로 힘이 좋았습니다. 그 이후 주가가 다시 무너지고야 말았지만, 다시 수익으로 매도할 구간은 확실히 준 종목입니다.  

 

▶ 조아제약 일봉 차트 상황

 

조아제약 의 일봉차트 입니다. 6500원이상 돌파를 언제하느냐 라고 지난 매매일지에 작성을 해뒀는데, 그게 오늘이였네요 ^^

오늘 강력하게 최근 고점을 돌파하였지만, 그것을 지켜주지 못하고 내려오면서 긴 윗 꼬리가 달린 음봉으로 내려오면서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난주는 연속적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매수를 기록하였지만 오늘은 외국인이 전량매도 한 것을 개인투자자들이 대부분 받았네요. 최근 거래량도 많이 나오고 주가가 급등락이 워낙심한 종목인데 그만큼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이번주에 수급이 또 받쳐준다면 더 큰 상승여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오후장 단타매매 종목  : 서울바이오시스

 

▶ 서울바이오시스 3분봉 차트 상황
▶ 서울바이오시스 매매현황 공유

 

서울바이오시스 3분봉 입니다. 1시 23분경에 서울바이오시스를 공유하였으며, 10일 이동평균선까지 하락했다가 바로 반등이 나오면서 지지하는 구간인 19100원에서는 무려, 15% 이상의 급등이 나온 종목입니다.

 

▶ 서울바이오시스 일봉 차트 상황

 

서울바이오시스 일봉차트 입니다. 과거에도 서울바이오시스하면 수익을 많이 낸 기억이 있습니다. 역시 오늘도 거래량이 많이 붙으면서 매수타점에서 진입시에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었던 종목입니다. 서울바이오시스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잡는 공기청정기 및 멀티살균기를 국내 출시한다는 소식에 힘입어 주가가 급등을 하였으며 오늘 최근 거래량중에 최대의 거래량이 나왔습니다.

 

오후장 단타매매 종목  : 텔콘RF제약

 

▶ 텔콘RF제약 3분봉 차트 상황
▶ 텔콘RF제약 매매현황 공유

 

텔콘RF제약 3분봉 입니다. 최초 1시50분경에 급등후 타점에서 지지하는 모습이 나왔기에 공유를 하였고, 주가가 조금 하락하는 듯하였지만 황금선 부근을 지지하면서 주가가 완전히 회복되면서 최대 5270원까지 상승이 나왔습니다. 만약 5000원대에 매수시에 5%이상의 수익이 나오는 구간이였습니다. 

 

▶ 텔콘RF제약 일봉 차트 상황

 

텔콘RF제약 일봉차트 입니다. 제가 제일 선호하는 정배열 차트의 종목입니다. 오늘 최근 고점인 5400원까지의 시세는 나오지 않았지만 수급이 받쳐준다면 이번주안에 아마 그가격대까지 다시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오늘 텔콘RF제약은 코로나 치료제 판권 우선협상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후장 단타매매 종목  : 메디프론

 

▶ 메디프론 3분봉 차트 상황
▶ 메디프론 매매타점 공유 및 수익인증

 

메디프론 3분봉 입니다. 주가의 갑작스런 급등이후에 곧바로 급락이 나온 종목으로 지지선 부근에서 눌림목 매매를 하고자 했던 종목입니다. 그 당시 3분봉차트가 아닌 5분봉차트로 대응을 했는데 지지하고 바로 다음분봉에 나온 양봉에서 매도를 하였습니다. 매도사유는 첫째는 수익실현이고 둘째는 생각보다 물량이 원하는 만큼 들어오지 않아서 였습니다. 그 이후에 3분봉상 60일선까지 하락을 하였지만 다시 반등이 나오면서 종료된 종목입니다. 아마 정밀하게 들어가지 않았다면 물리면서 손절이 나갈 수 도 있었던 종목이였습니다.

 

▶ 메디프론 일봉 차트 상황

 

메디프론 일봉차트 입니다. 최근 외국인 수급위주로 많이 들어온 종목으로 오늘 오후의 갑작스런 급등 및 급락으로 인해 일봉차트가 긴 윗꼬리가 달린 양봉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수급동향의 특이사항으로는 기관투자자도 순매수로 되어있는데 이 회사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신경병성 통증 치료제 및 진단 기기 개발에 집중하는 바이오 의약 회사로 알려져있습니다. 오늘을 기준으로 다시 상승세를 이어갈 지 지켜봐야하는 종목입니다.

 

글을 마치며...

 

시초가 선별한 종목이 대부분 급등이나 상한가 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다만 그 종목이 시초가 갭상승으로 오른 그 가격이상으로 돌파한다면 충분한 수익구간을 바로 줄 것 인데, 그게 아니라 시초가를 뛰어넘지 못하는 종목이라면 과감히 버리고 다른 종목으로 눈을 돌리거나 그 종목에 대해 지지하는 구간에서만 눌림목매매를 하면 그만 입니다. 오늘의 2종목은 시초가가 최고점으로 계속 내려왔으며 제가 생각하는 눌림목 구간에서 매수를 하였는데, 몇분 보유해보니 돈이 시장가로 많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수익 구간으로 나올 수도 있었지만, 곧 바로 매도물량이 많아지면서 추세가 깨지는 것으로 돌변하여 -2%의 손절처리를 하였습니다. 큰 거래량과 함께 주가를 갭상승으로 올려놓은 종목에 대해 방향성을 잘 확인하고 적절한 가격에 매매하고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손절처리하여 리스크를 확실히 예방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대부분 크게 급등하는 경우가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들을 잘 익혀놓으시면 단시간에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확률높은 매매를 하는데에 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

그럼 오늘도 고생 많이 하셨고 내일 좋은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