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절제의 미학 : 6월11일 핫이슈 종목 (파워넷, 일진다이아, 삼성중공업, 상지카일룸, 빅텍, 신일전자)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6. 11. 19:52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 오늘도 평화로운 카카오톡 채팅방

종가배팅을 연속적으로 성공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신풍제약을 종가배팅 추천하였으며, 이미 1프로 수익인 상태로 푸근하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장 시작전부터 매수물량이 많이 들어오고 있었으며 상승으로 무난하게 출발하여 5%이상 수익구간을 준 종목입니다. 그리고 오늘의 장전 예상종목과 집중공략종목에 대해 골고루 매매를 해보았는데, 그 열광적이고 떨리는 현장에 대해 복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톡 당시 대화내용과 차트를 보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6월 선물옵션만기일로 인해 하락한 국내종합지수 모습

종가배팅 공략 종목 : 신풍제약

▶ 신풍제약 3분봉 차트 상황
▶ 신풍제약 매매현황 공유

신풍제약 3분봉 입니다. 어제 장종료 13분전에 종가배팅하기에 적정한 금액을 29000원 부근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저는 그보다 높은 29100원에 매수를 체결시켰으며, 그 이후에 약 1%정도 수익으로 푸근하게 마감된 상태로 종가배팅이 되었습니다. 330분 동시호가에서는 29450원 물량이 18만주 이상 동시에 체결이 되었는데, 그 가격이 무려 55 가까이나 되었습니다. 그래서 종가배팅에 대한 성공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장 초반에 3프로가까운 수익을 실현하였고 그 이후에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다가 오늘 주식시장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3시에는 무려 10%이상 급등이 나온 종목으로, 종목선정을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신풍제약 일봉 차트 상황

신풍제약 일봉차트 입니다. 화요일에 상한가 진입이후에 여전히 살아있는 거래량이 보입니다. 어제 전일고점이 워낙 높아서 오늘 오후에 10%이상의 급등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전일고점까지 닿지는 못했습니다. 다음주도 전일고점을 꾸준히 갱신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면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신풍제약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후보 약물로 항말라리아제 “클로로퀸"이 처음 언급된 2월에 비해 3배이상 가격이 상승한 상태입니다. 신풍제약은 말라리아 치료제인 파라맥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2상을 진행중에 있는 상태 입니다. 그 결과에 따라 주가의 방향이 명확하게 결정이 될 것 입니다.

 

장전예상 종목 공략  : 파워넷

▶ 파워넷 3분봉 차트 상황
▶ 파워넷 매매현황 공유

파워넷 3분봉 입니다. 장전 예상종목으로 선정한 종목으로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 18분동안에만 급등이 나왔으며, 전형적으로 아침단타용 매매를 위한 차트입니다. 저의 관점은 해당 종목이 3분봉상 첫째 양봉을 돌파할때 함께 따라 들어가서 1%이상의 신속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는데, 그 이후로 최대 5760원까지 상승하면서 매수가격 5460원 대비해서는 5.5%의 수익구간이 나온 종목입니다. 그 이후 환금선에서 양봉2개가 나온것이 수익구간을 줄 수 있는 마지막으로 계속적인 주가의 하락이 나오면서 결국 마이너스 2.3프로로 종료된 비운의 종목입니다. 

▶ 파워넷 일봉 차트 상황

파워넷 일봉차트 입니다. 그동안 정배열로 무난하게 주가가 흘러가던중에 오늘 시초가에 큰 거래량과 함께 급등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급등은 잠시, 그 이후로 매도물량이 많이 쏟아지면서 결국 긴 윗꼬리가 달린 음봉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수급도 완전히 꼬여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전량매도 한 것을 불쌍한 개미투자자들이 전부 받은 모습입니다. 일시적인 손바뀜인지는 알 수 없으나, 몇일 조정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내일 5040원은 지켜준다면 종가배팅을 하면서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는 있습니다.

 

장전예상 종목 공략  : 일진다이아

▶ 일진다이아 3분봉 차트 상황
▶ 일진다이아 매매현황 공유

일진다이아 3분봉 입니다. 장전 예상 체결량으로 미리 선별을 해둔 종목입니다. 장 시작부터 급격한 거래량이 붙지는 않았지만, 전일고점 아래에서 꾸준히 가격대가 유지되면서 피봇2차저항까지 쉽게 상승을하였으며, 그 이후 10시까지 주가가 겉잡을 수 없을만큼 큰폭의 급등이 나왔습니다. 단타관점에서 10시안에만 매매한다 생각했을 때 1시간동안 보유했을 때의 수익은 무려 20%가까운 상승률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 2시이후에 다시 이 종목을 봤을 때 역시 10시이후에는 힘을 못쓰면서 계속하락이 나왔지만 주요한 자리를 지켜주면서 다시 상승하려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35700원 부근에 매수가격을 제시하였고, 매수 직후 하락하지 않고 바로 1프로 수익이 나왔으며, 꾸준히 오르다가 약 20분 이후에는 최대 37750원까지 상승하며 매수 제시 금액에서 상승률이 무려  5.7%이상 나왔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보면 그 당시 볼린저밴드 바깥까지 상승을 했다면서 다시 볼린저밴드 안쪽에서 캔들이 유지될려면 주가가 하락이 나오는것은 불보듯 뻔한 결과이기에 함께 매수한 지인에게 팔아라고 별도로 이야기까지 해주었지만, 욕심을 부리다가 그만 5%수익을 챙기지 못하고 종가에 다시 매수가격까지 하락하면서 아무런 수익을 얻지 못하는 불상사가 있었습니다. 이 종목이 내일 다시 급등이 나올지 하락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니 5%이상의 수익구간이 나오면서 볼린저밴드 상단구간을 뚫다가 다시 안쪽으로 들어오는 장면이 포착되면 매도로 대응하면서 귀한 수익을 챙기는 편이 훨씬 좋을 것 입니다.

▶ 일진다이아 매매타점 공유 및 수익인증

 

▶ 일진다이아 수익구간 5%를 실현하지 않고 그대로 반납하는 지인
▶ 일진다이아 일봉 차트 상황

일진다이아 일봉차트 입니다. 일봉상 역대급 신고가까지 상승한 종목입니다. 그동안 차트가 정배열로 유지되면서 오늘의 급등상황이 전혀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닙니다. 일진다이아는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가 정부 정책의 수혜로 인해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으로 금년 1월경에 수소경제활성화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정부 차원에서 수소경제 로드맵이나 지원 정책을 발표한사례는 있으나 국회에서 수소경제를 법제한 경우는 한국이 최초라고 합니다.

여기서 일신복합소재는 국내 유일의 수소차용 수소탱크 제조기업인데, 현대자동차의 투싼ix 수소차에 수소탱크를 공급한데 이어서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에 수소탱크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앞으로 수소경제활성화법안에 따라 환경문제가 대두되는 일반 차량보다 수소자동차를 선호하게 된다면 앞으로 이 보다 더 상승할 여력이 있는 회사 입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상지카일룸

▶ 상지카일룸 3분봉 차트 상황
▶ 상지카일룸 매매현황 공유

상지카일룸 3분봉 입니다. 이 종목은 오늘의 공략종목으로 시초가 강한 거래량으로 갭상승으로 출발하였지만, 그게 다였습니다. 무섭게 하락하면서 10일 이동평균선에서 한번 단타 수익실현구간이 나왔으며 20일 이동평균선에서 또 한번의 수익구간이 나온 종목입니다. 이렇게 급등이후 급락하는 종목을 위험하게 아무대나 매수하는 것이 아니고, 반등구간에서만 이렇게 짧게 매매한다면 충분히 여유있게 수익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 상지카일룸 일봉 차트 상황

상지카일룸 일봉차트 입니다. 최근 수급이 외국인과 기관이 지속적으로 매도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오늘의 경우도 시초가에 갭상승으로 힘차게 주가를 올려놓고 결국 개인투자자들만 매수하고 물량을 보유하고 있었던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은 전부 매도하고 도망가다 보니 일봉상의 캔들이 긴 윗꼬리가 달린 음봉으로 볼품없는 차트로 바뀌었습니다. 당분간 접근하지 않아야 하는 종목으로 보입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 3분봉 차트 상황
▶ 삼성중공업  매매현황 공유

삼성중공업 3분봉 입니다. 3일연속으로 시초가 부근에 뭔가 일을 낼 것 처럼 거래량이 많이 나온 종목입니다.  그래서 큰 거래량이후에 거래량이 점점 줄어들면서 지지하는 구간을 찾아서 2번에 나눠서 매수를 하고 평균매수단가를 6921원으로 맞춰놨는데, 괜찮은 상황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HTS상에서 삼성중공업과 관련된 뉴스기사가 뜨는 것을 보면서 후회없이 6920에 칼 손절 수 있었습니다. 손절을 하니 마이너스 0.02의 귀여운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보유종목에 대해서 요란하게 자꾸 뉴스가 나온다면 세력들이 개인 투자자들에게 고점에 팔아먹으려는 의도로 보고 매도하여 손실을 예방하는 편이 현명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 이후 보시는 차트와 같이 하루종일 힘을 못쓰다가 계속 천천히 하락 였는데 특이하게도 장막판에 동시호가에 갑자기 뜬금없이 2프로나 상승된 상태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 삼성중공업 일봉 차트 상황

삼성중공업 일봉차트 입니다. 참 아리송한 종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3일연속으로 큰 거래량으로 인해 저에게 발견은 되었지만, 3일 모두 아마 수익을 낸 적은 없는 저와 맞지않는 종목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5일선 위에서 가격을 유지하면서 오늘도 시초가 이후로는 계속 하락하였지만 장 막판에 다시 주가를 상승시키면서 원상복구 해놓은 종목인데 카타르LNG선의 대량 수주가 정말 큰 이슈인 사실은 확실한가 봅니다.  

 

오전 종목 공략  : 빅텍

▶ 빅텍 3분봉 차트 상황
▶ 빅텍 매매현황 공유

빅텍 3분봉 입니다. 오전에는 거래량이 없이 잠잠하다가 오후들어서면서 부터 큰 거래량이 붙음과 동시에 주가가 강한 상승이 나온 종목입니다. 최초 지지하는 가격을 5280원이라고 알려주고 난 이후에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최대  5650원까지 상승이 나왔는데 그 구간은 무려 7%이상의 수익이 발생한 구간 입니다. 그 최대상승폭은 피봇2차 저항선까지 닿고 그 이상을 뚫을 힘은 없었는지 그 저항의 벽에 부딪히면서 주가가 다시 하락방형으로 돌아섰습니다. 그러니까 매수타점에서 5%이상 넉넉하게 챙겼으면 미련없이 정리하는 것이 비결이라면 비결입니다. 아까도 설명드린 일진다이아에서 처럼 말이죠. 그 당시 큰돈들어오면서 주가가 급등나온 것만 생각하면서 달콤한 상한가 유혹의 꿈에서 빨리 깨어나서 냉철하게 저항부근에서는 수익을 챙기기를 항상 권장합니다.

▶ 빅텍 일봉 차트 상황

빅텍 일봉차트 입니다. 북한과의 관계가 좋지않은 상황이라 오늘도 전일고점을 돌파하면서 수익구간을 충분히 준 종목입니다. 아무래도 이동평균선이랑 너무 떨어져있는 상태라서 이동평균선이랑 가까워질 때 까지는 잠시 피해 있다가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북한이 다시 미사일 공격을 한다던지, 그 이외 다른 강경발언이 나온다면 또 다시 언제든지 급등이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위 내용은 어제도 똑같이 적어놓은 글인데 그대로 유효한 내용입니다. ^^

 

오후 단타 공략 종목  : 신일전자

▶ 신일전자 3분봉 차트 상황
▶ 신일전자 종목 매매타점 공유 및 수익인증

신일전자 3분봉 입니다. 2시이후에 큰 거래량과 함께 주가가 급등하면서 발견을 한 종목입니다. 당시 전일고점을 바로 돌파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지하는 구간을 찾아서 1차 매수가격인 2275소액매수하여 주가가 다시 반등이 나오는지 지켜보다가 전일고점 근처까지 상승이 나왔을 때 짧게 1%장도만 챙기고 나온 종목입니다. 요즘 오후매매를 하면 심심치 않게 물리는 경향이 있어서 수익은 확실한 구간에서 1%면 충분하기 때문에 신속한 결과를 실현하면서 승률을 자꾸 키워나갔습니다.

▶ 신일전자 일봉 차트 상황

신일전자 일봉차트 입니다. 일봉위치가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다만 오늘 오후의 큰 거래량과 동반된 급등시세로 인해 양봉으로 다시 마감이 되었기 때문에 오늘을 기점으로 다시 반등이 나온다는 시나리오를 설정했을 때 2450원 부근까지 상승하리라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선물옵션만기일로 변동폭이 크겠다고 예상을 했는데, 국내지수는 오랜만에 큰폭으로 하락이 나왔습니다. 저의 경우 어제에 이어 오늘 역시 기분좋게 종가배팅 종목으로 수익으로 출발하면서, 순조롭게 시작하였습니다. 당일 선정한 종목에 대해 골고루 눌림목 매매 및 돌파매매를 시도하였으며, 1종목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다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어제 오후장에 연속적으로 손절했다는 부끄러운 결과때문에 오늘은 보수적으로 대응을 하다보니 수익률이 크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대부분 수익이 가능했던 것이고, 홀딩시에 일진홀딩스나 빅텍의 경우 매수타점에서 5~7% 수익구간이 나온 것은 많이 아쉬웠습니다. 그럼 오늘도 고생 많이 하셨고 내일 좋은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늘의 총평 : 어제의 실수를 개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