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5월13일 핫이슈 종목 (국동, 키이스트, YBM넷, 풀무원, 파미셀, 디피씨, 에스맥, NE능률, 디에이티테크놀러지 등)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5. 13. 21:35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 오늘도 평화로운 카카오톡 채팅방

어제에 이어 오늘도 바쁜 업무로 인해 주식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선정한 공략종목 2개중에 1개가 상한가에 진입(국동)했는데도 달콤한 수익을 맛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오늘 제가 결정한 종목에 대해 하나씩 카카오톡 대화내용과 차트를 보면서 복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초가에 갭하락으로 시작했지만 하루종일 상승하며 마무리된 국내종합지수

시초가 종목  : 국동

▶ 국동 3분봉 차트 상황

국동 3분봉 입니다. 시초가에 큰거래량이 생기면서 갭상승이 나온 종목입니다. 천천히 접근하자면 이 종목의 타점은 네모박스안에 있는 작은 네모박스 부근인 930분 부근 시가 3300원 정도 입니다. 1시간안에 무려 14%상승이 나왔습니다. (최고점 3830, 상한가 직전) 그 이후에 급하게 상승하여 상한가 근처(최고점 3830, 상한가 직전)까지 상승하였습니다. 1시간안에 무려 14%상승이 나왔습니다. 그이후에 주춤하였지만, 결국 오후장에 상한가에 진입한 강력한 종목입니다.

▶ 국동 일봉 차트 상황

국동의 일봉차트 입니다. 제 관심종목을 살펴보니 54일과 57일에도 선정을 해둔 종목입니다. 그 당시에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었던 차트로 어제 10일선 근처까지 빠졌지만 절대 10일선을 깨지않았으며 오늘은 시초가부터 급등이 나오면서 엄청난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한가 까지 진입을 하였습니다.

국동은 니트 등을 제조하는 의료 판매업체입니다.

나이키와 파나틱스,H&M과 주문자 상품 부착 방식으로 해외 생산 법인에서 니트의류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입니다.

국동 주가는 코로나 19 여파로 중국의 원재료 및 부품공장들이 가동 중단 되는 사례가 늘어니자

멕시코, 인도네시아 공장들이 반사 이익을 얻고 있는 상황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국동은 멕시코와 인도네시아를 기반으로 나이키, 칼하트, 파나틱스 등의 유명 브랜드 기업에 OEM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진입하기 무서운 가격이지만 조정이 몇일 있은 후에는 다시 진입도 가능한 종목입니다.

시초가 종목  : 키이스트

▶ 키이스트 3분봉 차트 상황

키이스트 3분봉 입니다. 그동안 액면병합으로 인해 거래가 정지되었던 종목인데, 오늘부터 다시 거래가 재개 되었습니다. 거래가 재개되면서 시초가부터 전국에 있느느 단타꾼들이 다모였는지 거래량이 엄청나게 터졌습니다. 첫째 캔들이 양봉으로 시작후 두번째 캔들이 음봉으로 잠시 쉬어가다가 다시 볼린저밴드 상향선을 건드리면서 급격하게 시세가 나왔습니다.

 

액면병합이란?

주식을 합치다.

사례1. 20081212일 국내 최대 벌크 해운선사인 ‘STX팬오션’이 액면병합을 통해 주당 액면가가 100원에서 1000원으로 올려 재상장했다. 주식 수는 205857만주에서 2585만주로 바뀌게 됐다. 재상장 직후 시장에서는 과도한 주식유통의 문제점이 해소될 것이란 기대감이 작용하며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사례2. 201138일 코스닥 상장사 ‘게임하이’가 액면가 100원짜리 주식을 500원으로 병합하기로 결정했다. 액면병합에 따라 발행주식총수는 16536만주에서 3307만주로 줄어들었다. 반면 액면병합을 결정한 당일 주가가 2745원이었는데 병합 후로 13850원으로 올라갔다.

주식 시장에서 기업이 하는 모든 일은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한 것이다. 특히 액면분할은 주식 수를 늘려 유동성을 높이고 단가를 낮춰 주식을 싸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어 해당 주식의 수요를 늘리고, 주가를 제고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정반대인 액면 병합도 이뤄진다. 액면분할이 주가를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다면, 기업들이 액면병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액면병합, 주가 올릴까

액면병합이란 여러 개의 주식을 한 개로 합쳐 주식을 다시 발행하는 일이다. 주식 수를 줄이고 단가를 높이기 위해 이뤄진다. 여기서 말하는 액면가란 주식회사가 주식을 처음 발행할 때 주권 액면에 적는 금액이다. 액면가 1000원인 주식 다섯 주를 한 주로 합치는 액면병합을 단행하면 새로 발행되는 주식의 액면가는 5배인 5000원이 되는 반면, 발행 주식 수는 5분의 1로 줄어든다. 액면병합 뒤 주식을 재상장할 때 시초가도 액면가가 높아진 비율, 5배만큼 높아진다. 액면병합을 하면 발행 주식 수가 줄고, 주당 가격이 올라가는 변화가 있지만 주식 발행액이나 자본금 규모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당연히 주주의 기존 지분율이나 지위에도 아무런 변함이 없다.

아무 것도 바뀌는 게 없다면 기업들이 액면 병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주식 수나 가격이 움직이는 방향은 액면분할과 정반대지만, 액면병합도 액면분할처럼 주가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액면병합을 통해 '싼 주식'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 '명품주'로 거듭나는 경우다. 주가가 싸고 유통물량이 많으면 아무래도 투자자들이 비싸고 유통 물량이 적은 주식에 비해 매매를 쉽게 생각한다. 매매에 따른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STX팬오션은 액면병합 이전에는 과도한 거래량으로 한동안 몸살을 앓았다. 매매가 쉽다는 인식이 강해지면 초 단타매매(데이트레이딩)의 표적이 되기 쉽고, 결국 '싼 주식' 이미지가 강해져 기관 투자자나 외국인 등으로부터 외면 받게 돼 주가 상승이 더욱 어려워진다. 또한 데이트레이더들이 사고 팔고를 거듭하면 주가의 변동성이 극심해지는 점도 안정적인 주가 상승 기조를 이끌기 어려운 부분이다.

국내 증시에서 액면병합을 처음 실시한 기업은 코스닥 시장의 반도체 장비업체인 유일반도체다. 19995월 액면가를 5000원에서 100원으로 파격적으로 낮춰 눈길을 끌었던 이 회사는 1년여 만인 2000821일 액면가를 다시 500원으로 병합한다고 밝혔다. 유통 물량이 너무 많아 데이트레이딩의 표적이 되는 바람에 주가가 올라갈 만하면 팔자 물량이 쏟아지기 때문이라고 사측은 해명했다. 당시 주가가 400원에 불과해 싸구려로 보이는 데다 기관들도 잘 사지 않는다는 회사측 설명은 액면병합의 동기를 잘 설명해준다. 20109월 액면병합 직전 제이튠엔터테인먼트는 호가단위 5원마다 주가 등락률이 2.17%나 바뀌기도 했다. 또한 201138일 액면병합을 단행한 게임하이의 경우에도 최대주주가 넥슨으로 바뀌면서 기업 이미지를 좋게 하려는 의도가 실렸다.

대개 주가가 상승하는 강세장에서는 기업들이 단가가 비싸고 유통 물량이 적은 종목에 대해 액면분할을 실시하고, 약세장에서는 단가가 비싸고 물량이 넘치는 종목에 대해 액면병합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원문 :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 참고]

▶ 키이스트 일봉 차트 상황

키이스트의 일봉차트 입니다. 액면병합이 되면서 주식가격이 몇천원대에서 만원이상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키이스트는 과거 욘사마로 인기를 끌었던 배용준 관련주 입니다. 방송용 드라마 및 영화 등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프로덕션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부가적으로 콘텐츠의 IP를 활용한 유통사업,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차트모양을 보니 긴 윗꼬리가 달린 음봉으로 역망치형 캔들이라 당분간 접근하지 않고 지켜만 봐야할 것 같습니다. 수급 또한 외국인 기관계가 모두 양매도로 돌아섰지만, 그 물량을 고스란히 개미투자자들이 받은 모습입니다. 

 

시초가 종목  : YMB

▶ YMB넷 3분봉 차트 상황
▶ 공유 종목에 대한 카카오톡 수익인증

 

YMB 3분봉 입니다. 시초가 종목 2개를 먼저선정하고 난 이후에 추가적으로 선정한 종목입니다. 그 당시에는 전일고점 아래에서 거래량이 많은 종목으로 오늘안에 전일고점을 돌파하리라 생각하고 공유한 종목인데 역시 예상대로 주가가 급등시세가 나왔습니다. 저는 오전내내 업무로 인해 하지를 못하여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3분봉상 20일선인 황금선 매매를 하였는데, 결과는 2.44%수익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나 볼린저밴드 상단선을 따라 계속 오르며 9150원까지 상승을 하여서 7%이상의 상승이 나온 구간 입니다.

▶ YMB넷 일봉 차트 상황

YBM넷의 일봉차트 입니다. 511(월요일) 제가 올리 下편  매매일지에 보면 일봉 상황에대해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 : https://safety11.tistory.com/52) 당시에 지지하는 구간에만 들어가야지 너무 무리하게 높은 가격으로 매수할 필요는 없다라고 했습니다. 상한가 진입이후 어제 음봉으로 쉬어가다가 오늘 이렇게 다시 급등이 나왔습니다. 오늘 오전에 전일고점 아래에서 큰 거래량이 몰리면서 오늘 다시 한번더 양봉이 길게 나올 것을 미리예측을 했었습니다.

 

종가배팅 종목 : 풀무원

▶ 풀무원 3분봉 차트 상황

 

풀무원 3분봉 입니다. 어제 13750부근에 종가배팅을 권고한 종목입니다. 내일 갭상승을 기원하며 종가배팅을 하였지만, 오늘 아침에는 처음 스타트를 음봉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회사업무가 바빠서 계속 볼 수 가 없겠다 판단하여 1%손절로 나왔습니다. 그 이후 3분봉상 60일선을 완벽하게 지지하며 양봉이 4개가 나왔으며, 오전중에 전일고점인 14850까지 돌파하면서 크게 시세가 났었던 종목입니다. 오늘 회사가 바쁘지만 않았다면 종배한 금액에서 계속 홀딩하면서 수익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종목이였는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안타까운 종목이었습니다. 또한 오후 143분경에는 3분봉상 120선까지 하락했다가 곧바로 지지하면서 그 당시 캔들이 아랫꼬리를 달면서 반등신호를 주었으며 그다음분봉도 양봉으로 나오면서 수익을 한번더 줄 수 있는 구간이 보입니다.  

▶ 종가배팅(풀무원) 약 손절 인증
▶ 풀무원  일봉 차트 상황

풀무원 의 일봉차트 입니다. 어제 종가부근에 급등했을 때부터 관심있게 지켜보다가 급등할 당시에는 매수하지 않고 계속하락하며 지지선부근에서 종가배팅을 하였습니다. 오늘도 양봉이 나왔으며, 최근 가격중에 신고가를 향해 달린 종목입니다. 누누히 이야기하지만, 물리더라도 정배열 종목에서 물려라. 이것 입니다. 그래야 물려도 금방 빠져나올 기회를 주기 때문이지요. 풀무원은 굳이 소개안해도 잘 아실 겁니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식품제조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식재료를 공급하는 업체 입니다.

 

장전 예상종목  : 파미셀

▶ 파미셀 3분봉 차트 상황
매수타점 제시

파미셀 3분봉 입니다. 파미셀은 당일 발견한 날에는 거의 수익구간을 주는 종목입니다. 오늘 역시 급등시에 바로 매수하지않고, 시초가에 큰 거래량으로 갭상승이나오고10분이후 부터 거래량도 차츰차츰 줄어들면서 황금선 지지매매를 하였다면, 22350에 매수하여 그 다음 캔들인 양봉에서 22700원에 매도하였다면 짧은 시간에 1.6%수익이 나온 구간이였습니다.

▶ 파미셀  일봉 차트 상황

파미셀 일봉차트 입니다. 일봉위치가 좋은 종목이였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시초가에만 크게 갭상승을 시키고 전체적인 흐름은 하루종일 하락한 흐름이였는데 21600원 최저점이후에는 더 이상 떨어지지않고 반등도 한번씩 나오면서 결국 전일 대비 2프로 정도 마이너스로 종료가 되었습니다. 아마 내일 다시 급등할 확률도 있다고 보는게 오늘의 고점 23350원 대를 뚫어준다면 다시 긴양봉으로 마감될 수 있어 보입니다.

 

장전 예상종목  : 디피씨

▶ 디피씨 3분봉 차트 상황

디피씨 3분봉 입니다. 시작시 가격이 10100원 이였습니다.

이종목은 장시작전부터 발굴한 종목인데, 바로 들어갔었다면 양봉 4개를 보고 매도시에 10850원 최고점 매도가 되는데 이때의 수익률은 대략 7%가까운 수익이 발생한 구간입니다. 이렇게 치열한 단타를 마무리 짓고 여유있게 다른종목을 할 수 도 있었던 종목입니다.

 

▶ 디피씨  일봉 차트 상황

디피씨 일봉차트 입니다. 시초가 부근이 최고점이였고, 그 이후에는 특별한 반등이 없었던 종목이라도 일봉차트상에 이동평균선 10일선 위에서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은 추세가 살아있는 상태로 수급 또한 오늘은 개인만 매도하고 외국인과 기관계가 양매수로 잡혀있기 때문에 다시 상승여력은 충분하다 볼 수 있습니다.

 

장전 예상 종목  : 에스맥

▶ 에스맥 3분봉 차트 상황

에스맥 3분봉 입니다. 장 시작전에는 예상 체결량과 일봉차트가 좋아서 시초가에 갭상승을 예측했지만, 막상 시초가는 오히려 음봉으로 시작하였으나 그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으며 장 막판이 최고점으로 마무리된 종목입니다. 오늘 국내종합지수의 움직임과 비슷하게 움직인 종목입니다.    

▶ 에스맥 일봉 차트 상황

에스맥 일봉차트 입니다. 일봉상 위치가 좋아보여서 요즘 계속 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오늘도 장전 예상으로 미리 선정을 한종목인데 내일도 계속적인 상승이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 수급도 개인이 모두 매도한것을 그대로 외국인이 다 받은 모습입니다.

 

오후장 단타매매 종목  : NE능률

▶ NE능률 3분봉 차트 상황
▶ NE능률 매수권고
▶ NE 능률 매수제시 이후 상황 및 수익인증

NE능률  3분봉 입니다. 최초 눈에 띈것은 거래량이 많아진 1시 이후였는데, 역시 성급하게 뇌동매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한참을 기다린후에야 매수타점을 언급하였습니다. 그 당시 3분봉상 120선이였으며, 제가 보기에 매물대차트에 바로 위에있는 매물대차트 아랫부근가격을 보수적으로 봤을 때 3530원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그 가격이하로는 떨어 지지 않겠다고 공유하면서 매수를 하고 양봉 4개이상 나오는 구간이 있었습니다. 이 종목은 저도 함께 매수하여 1%이상의 수익을 챙겼지만 피봇2차저항 가까이상승하여 몇분더 보유시에 3%이상의 수익이 나온 구간이였습니다.(3530원 → 3645)

▶ NE능률 일봉 차트 상황

NE능률 일봉차트 입니다. 이 종목도 511(월요일) 매매일지를 참고해주시면 좋은데, 그 당시 온라인 교육관련주가 강세인 날이였는데 어제하루 쉬고 다시 이렇게 시세가 바로 나온 종목입니다. 일봉상 양음양 캔들인데 앞으로 더 시세가 나는 종목으로 보고있습니다.  

 

특별부록 : 어제 종목의 급등 ☞ 디에이티테크놀로지

▶ 디에이티테크놀로지 3분봉 차트 상황

 

▶ 디에이티테크놀로지 상황 공유

디에이티테크놀로지  3분봉 입니다. 어제 장시작전 예상종목으로 선정한 종목입니다. 오전내내 잠잠하였고 오후2시 이후부터 긴 양봉이 하나 나오기 시작하면서 차트가 다시 우상향으로 바뀌면서 이동평균선도 정배열이 되어 급등 준비를 완료하였고, 피봇1차저항과 전일고점을 더 큰 거래량으로 뚫어버리면서 피봇2차저항 까지 쉽게 돌파하면서 갑작스러운 큰시세가 나온 종목입니다.

▶ 디에이티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상황

디에이티테크놀로지 일봉차트 입니다. 캔들이 양음양 모양입니다. 5일선을 지지하면서 오늘 오후에 다시 급등시세사 왔으며, 아마 오후에 급등시에 개미투자자의 물량이 많이 붙어서인지 수급을 보니 개인만 매수하였고 외국인과 기관계는 모두 양매도로 돌아섰습니다. 고점에 물려서 미쳐 팔지 못한 개미투자자들이 종가배팅을 한 모양이네요. 아찔합니다.

 

글을 마치며...

 

5월 들어 본업이 바빠지다보니, 오늘 같이 상승장에서 제대로 수익을 내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아침부터 어제 종배한 풀무원이 시초가 양봉으로 시작하지않아 1%손절을 했습니다. 업무량이 많을 땐 제대로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올바른 대응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 이외 나머지 종목은 소소하게 수익을 챙기는 수준이라서 오늘처럼 상승한 장에 비해서는 저조한 성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을 어느정도 볼줄아는 안목이 생겨버렸는데, 이러한 능력을 혼자서만 간직하기엔 아깝다 생각하여 이렇게 매매일지도 작성하고 아침마다 발굴한 종목도 공유해주면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데, 제가 원하는 시간에는 마음껏 매매할 수 있는 환경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제대로 수익내고 본업에 더 열중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내일도 좋은 종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