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5월4일 인싸 종목(에스맥, 알로이스, 벽산, KMH하이텍 외 다수 종목)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5. 5. 18:05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 하락 출발이후 상승하였으나 결국 하락으로 마감된 국내종합지수
▶ 오늘도 평화로운 카카오톡 채팅방

54(월요일) 회사의 샌드위치 공동연차 사용으로 인해 휴무를 하였습니다.

덕분에 주식 단타에만 집중해서 매매를 하다보니 오전 매매를 단하나의 손절없이 깔끔하게 수익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매매종목이 많아서 블로그에 어떻께 글로 표현해야되나 걱정이 앞섰습니다.

그럼 다양한 종목이지만 한번 시작해도보록 하겠습니다.

 

종가배팅 종목 : 롯데지주

▶ 롯데지주 3 분봉 차트 상황
롯데지주 매매현황 공유

 롯데지주를 전일 조금 종배하였습니다만 예상대로 시초가에 양봉이 나오지 않아서 바로 시초가손절처리했습니다. 그 이후에 11시이후에 한번더 단타매매를 했는데, 이때는 이미 주가가 10%이상 급등을 한상태였습니다. 종배한 것을 손절하지 않고 보유하였다면 크게 수익을 낼 수 도 있었겠지만, 다시 급등하고 난 이후에 눌림목으로 공략해서 한번더 수익을 낸 결과였습니다 왜? 본격적으로 시세날 때는 가만있다가 뒤늦게 들어갔는지는 급등시세 발생이후에 안전한 눌림목 매매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거의 눌림목매매의 경우는 매수하자마자 바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경우가 많기에 오랜시간 동안 기다릴 필요없이 매매수익을 신속히 실현할 수 가 있습니다. 

▶ 롯데지주 일봉 차트 상황

경영권 분쟁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롯데지주는 금일 시초가에 음봉으로 시작하며 개미털기를 예술적으로 하고 오전에 다시 급등을 시켰습니다. 일봉상황이 윗꼬리를 길게달고 결과적으로는 장 마지막까지 계속 하락하여, 접근하기에 다소 까다로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시초가 종목 1 : 알로이스

▶ 알로이스 3분봉 차트
▶ 카톡 매매현황 공유

알로이스의 3분봉 차트 입니다.

장 초반에 알로이 종목을 공유해주는 장면과 3분뒤에 수익실현하는 장면 입니다. 

시초가에 큰 거래량이 나오면서 저도 함께 시초가 단타로 매매한 종목입니다. 역시 이렇게 거래량이 크면서 급등하는 종목은 수익도 빨리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지지선 매매를 한다고 한번더 매매했을 경우에는 보시는 차트 상황처럼 손절나왔을 종목입니다. 시초가가 거의 최고점이면서 참 못난 종목이지만, 어쨌이든 저에게는 수익을 실현할 수 있게 해준 종목입니다.

▶ 알로이스 일봉 차트

알로이스의 일봉 차트 입니다.

일봉에서 거래량을 보니 전일과 금일 거래량 엄청나게 쏟아진 종목 입니다. 평상시에는 거의 거래량이 없는 종목이 최근에 관심을 받으면서 이렇게 거래량을 많이 생긴 걸 보면 추가적인 시세를 줄 수 있다고 봅니다. 알로이스의 주가 상승이유로는 넷플릭스 등 OTT플랫폼의 성장으로 주가가 부각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난달 국내 소비자들의 넷플릭스 결제 금액이 362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였으며, 최근 코로나19 위험우려에 따른 실내활동 확산으로 매출과 구독자 증가라는 뜻밖의 수혜를 입은 것으로 보이며 이에 알로이스는 OTT셋톱박스를 만드는 업체로 이러한 이슈가 지속되며, 아무래도 생활패턴이 이제 집안에서 모든걸 해결하려는 사람들의 심리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할만한 회사 입니다.

 

시초가 종목 2 : 에스맥

▶ 에스맥 3분봉 차트
▶ 카톡 매매타점 공유

에스맥은 장시작전에 예상체결량과 차트를 보며 급등을 예상하며 미리 선정한 종목 입니다. 차트에 네모박스 쳐놓은 구간을 보시면 장 시작이후 12시까지 계속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저는 아침에바로 매수하고 가만히 놔뒀었더라면 큰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겠지만, 다른 종목을 하느라 꼭대기 부근에서 2번 단타매매를 성공하여 어쨌이든 이 종목으로 수익실현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과거 에스맥 거래를 워낙 많이 하기도해서 나름 친숙한 종목이기도한데 오늘도 역시 매매시에 수익을 준 좋은 종목입니다. 주식이 오르는데는 한번에 일직선으로 바로 오르는게 아니라 보시는 차트처럼 왔다갔다 파동을 보이며 움직입니다. 저는 이종목의 경우 올라가는 길목에서 지지할 때만 골라서 공략하여 수익을 냈습니다. 아쉬운점은 장 시작전부터 발굴해놓고는 바로 매수하지 않고 한참뒤에 매수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 에스맥 일봉 차트

에스맥 일봉차트 입니다. 49일 최고점인 2070원까지 상승을 하였고 하락조정후 다시 오늘 양봉이 하나 나오면서 상승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스맥은 휴대폰을 비롯한 각종 IT기기에 적용되는 원자재 등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는데 전혀 관련없어 보이는 사업인 코로나19 치료제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있습니다.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니 렘데시비르 임상 실패 소식에 대체 치료제 부각소식에 강세가 되고있습니다.

 

시초가 종목 3 : 신일전자

신일전자 3분봉 차트 입니다.
▶ 카톡 매매타점 공유

신일전자 3분봉 차트 입니다. 이미 장시작 전부터 찾아놓은 종목이며

장 초반에 94분경에 전일고점 돌파한다고 신호를 알려주었습니다. 그 이후 아주 쉽게 전일고점을 돌파하더니, 피봇2차저항까지 돌파하며 40분동안 계속 상승하며 급등이 나왔습니다.

신일전자 일봉 차트 입니다.

신일전자의 일봉 차트 상황 입니다. 이 종목 또한 319최저점대비하여 2배이상 상승된 종목입니다. 신일전자는 그동안에 거래량이 작은 종목이였는데 오늘 이렇게 큰 거래량이 생기면서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봐야하는 종목입니다.

신일전자는 선풍기 등 소형가전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계절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는 종목인데,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선풍기 등의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스윙관점으로도 접근할 수 있는 종목인데 일봉상 지금바로 진입하기에는 다소 위험한 구간이긴 합니다. 그래서 1900원대 오면 다시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초가 종목 4 : 한국알콜

▶ 한국알콜 3분봉 차트 상황
▶ 카톡 매매타점 공유

한국알콜의 3분봉 차트 입니다.

최근에도 자주 거래한 종목이며, 925분 언급했을 당시에 수급이 별로 좋지는 않았지만, 차트자리가 좋아보였습니다. 그래서 10분후에 매수를 결심하여 매매타점을 공유하였으며 또 10분후에 매도를 권고하였습니다. 113분에는 금일 최고점인 17300원까지 상승하였는데, 만약 홀딩시 이 때 매도했다면 5%의 수익이 발생했겠네요.

▶ 한국알콜 일봉 차트 상황

한국알콜의 일봉차트 입니다.

전일 거래시에 역대급 많은 거래량이 발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11시까지는 다시 시세를 주다가 그 이후에 차트가 완전히 무너지면서 일봉상에 긴위꼬리를 달은 음봉으로 바뀌었습니다. 앞으로 몇일 조정이 오지않을 까 생각합니다. 13000~14000원대 오면 적극적으로 다시 매수 해 볼 생각 입니다.

 

시초가 종목 5 : 벽산

▶ 벽산 3분봉 차트

 

▶ 카톡 매매타점 공유

벽산 3분봉 차트 입니다.

아침 시초가 부터 거래량이 괜찮았던 종목인데, 거래량이 줄어들다가 다시 시초가 거래량을 갱신하면서 급등이 나온 종목입니다. 950분경 고심끝에 1745원에 매수를 한번하였고 수익을 실현하였는데 그 이후에 1810원 까지 급등을 하여 참 허무하게 하였습니다. 그래도 어쨌이든 수익이니 수익은 항상 옳습니다. 매수타점 제시한 자리에서 4%가량 수익구간이 나왔습니다.  

▶ 벽산 일봉 차트

벽산 일봉 차트 입니다.

3일전 거래량에 주목할만 합니다. 그 이후 2일간 조정을 하며 주가가 조금씩 빠지면서 거래량이 확 줄어 들었고 오늘 다시 이렇게 대량거래량이 터지면서 급등시세가 나왔습니다. 벽산은 건축자재 생산업체로 건설경기에 따라 움직이는 종목인데 이제 코로나가 종식되면 건설공사에 따른 수혜를 많이 입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시초가 종목 6 : 배럴

▶ 배럴 3분봉 차트 상황
▶ 카톡 매매타점 공유

배럴의 3분봉 차트 입니다.

배럴은 957분까지 급등이 나왔으며, 급등할 당시에는 매수하지 않고 하락 조정을 기다리며 매매를 성공한 종목 입니다. 제시한 매수타점(11500원 부근)에 탑승하여 11800원 까지 볼 수 있었던 종목 입니다.

 

▶ 배럴 일봉 차트

배럴의 일봉 차트 입니다. 최근 주가는 상승세이며, 특히 배럴이라는 종목은 유명한 스포츠용품 브랜드로써, 저도 워터파크나 바다에 갈 때 즐겨 착용하는 브랜드이기도 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회사 입니다. 이제 다시 날씨가 무더워질 텐데, 아무리 코로나가 있어도 곧 종식이 될 것이며 여름에는 배럴 레쉬가드 입은 사람들로 붐비는 워터파크에 가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전고점인 14850원을 향해 달려가는지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놓친 종목 : CJ씨푸드

▶ CJ씨푸드 3분봉 차트 상황
▶ 카톡 매매타점 공유

CJ씨푸드의 3분봉 차트 입니다. 단타매수로 들어가려한 종목이나 바로 반응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매수하고 거의 움직임이 없었는데 오후에 갑자기 피봇1차저항까지 뚫으며 급등이 나왔습니다. 이미 저는 그때 까지 참지 못하고 그냥 약수익으로 그냥 나왔을 텐데, 이렇게 큰시세를 주고 또 이렇게 급락이 나온종목입니다. 선택한 종목에 대해 주가 상황을 거래량과 함께 예의주시하며, 적절히 수익을 실현해내는 단타가 정말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 CJ씨푸드 일봉차트 모습

CJ씨푸드의 일봉 차트 입니다. 일봉상 좋은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추가적인 시세도 기대해볼만 하고 오늘의 수급은 개인이 전부다 매도한걸 외국인 투자자들이 다 받아 챙긴 모습이여서 수급면에서도 괜찮다고 봅니다.

 

상한가 종목 : KMH하이텍

▶ KMH하이텍 3분봉 차트 상황

 

▶ 카톡 종목 공유

KMH하이텍 3분봉 차트 입니다.

이 종목은 결국 상한가로 마감이 된 종목인데, 1128분경 권장한 매수타점에서 상한가 까지 계속 보유시 16% 수익구간이 나온 종목입니다. 과거에도 몇번 거래한 종목인데 이 종목의 경우도 한번 거래량이 붙으면 그날은 크게 상승하는 종목의 특성이 있습니다. 팍 올랐다가 팍 떨어졌다가 왔다갔다 많이 하는 종목이지만, 오늘은 결국 상한가를 찍게 된 종목입니다.

▶ KMH하이텍 일봉 차트 상황

KMH하이텍 일봉 차트 입니다.

전고점인 1월에 1395원까지 다시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오늘 상한가 진입으로 인해 긍정적인 상황으로 봅니다. 일단 한국거래소는 KMH하이텍 종목에 대해 현저한 시황 변동 관련 조회 공시를 요구한 상태이며, 공시 시한은 6일 오후 6시까지인데 회사측에서 어떠한 공시를 할지 궁금합니다.

 

오늘의 문제아 : 넥슨지티

▶ 넥슨지티 3분봉 차트 상황
▶ 카톡 매매타점 공유

넥슨지티의 3분봉차트 상황 입니다.

첫번째 네모박스구간에서 전일고점돌파 매매로 일단 2프로의 수익를 챙긴상태에서 2번째 네모박스구간에서 지지매매를 시도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이 종목 덕분에 기분 좋았다가, 큰돈을 들어갔을 때 물리며 손절을 해서 하룻동안 매매한 것이 거의 다 날라가며 참 허무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오늘 손대는 종목마다 죄다 수익을 실현하며 승승장구하였는데, 계속 잘되다 보니, 무리하게 배팅하게 되어 손절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매매하는 로보트가 아닌 그냥 평범한 사람이니 실수를 하기도 하지만, 이번 넥슨지티는 무리하게 배팅하느라 참담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일단 종가배팅관점으로는 또 다른 타점으로 접근이 가능하였기에 손절이후에 종가배팅 물량을 조금 남겨두었습니다.  

종가배팅 가격 제시
▶ 넥슨지티 일봉 차트 상황

넥슨지티의 일봉 차트 입니다.

FPS게임 전문업체로 서든어택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집안에서 게임하는 유저들이 많은 관계로 최근 주가는 이렇게 상승을 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만약 종가배팅한 결과가 좋지못하면 또 손절을 하겠지만, 일단은 상승추세에 접어든종목이라 몇일 조정이후에 다시 상승할 수 있는 구간이 나오리라 봅니다.

 

글을 마치며

예를들어 개인의 주식매매는 “9번성공하고 1번 실패”해도 이렇게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오전매매 내내 수익을 내다가 들뜬마음에 몰빵 배팅한방에 이렇게 허무하게 무너진 경험을 또 하게 되었습니다. 그날은 휴무일이라 매매도 자유롭게 했는데, 그냥 평상시 하듯이 적당한 금액 배팅을 하면서 매매를 이어갔다면 크게 손실없이 무난하게 수익으로 마감할 수 도 있었던 날이었는데결국에는 개인의 감정과 욕심이 앞선 매매는 이렇게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더 욕심을 버려야 하는건지 주식은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확률적으로 보면 거의 손절하는 경우보다 수익내는 경우가 많으니 그냥 일정한 비율로만 배팅하도록 노력을 계속 해야겠습니다. 본인이 먹을 수 있는 그릇이상을 무리하게 배팅하는 순간 원래 올라줘야하는 차트도 이상하게 그 밑으로 빠지는 이상한 현상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실패이유로 꼽자면 원래 매매하던 시간이 아닌 1시부근부터 발견한 매매 종목이였다는 것 입니다. 깨끗하게 다 잊고 230분부근 부터 거래량 좋으면서 움직이는 종목 위주로만 했다면 또 매매일지가 다른 종목으로 쓰여지며 수익상황을 공유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시 한번 원칙을 말씀드리는데, 오전 40분 장종료전 40분 이정도가 매매했을 때 수익내는데 최적의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또 좋은 모습으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