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4월29일 인싸 종목 下편(오후장 : 한국알콜, 톱텍, 형지엘리트, 그 외 종가배팅 등)

주장 : 주식장인 2020. 4. 30. 14:35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4월 29일(수요일) 오전 시초가 매매에 매매일지에 이어 작성하고 있는 이 글은 오후 매매 종목에 대해 결과분석하는 글입니다. 

 

오후 종목 1: 한국알콜

▶ 한국알콜 3분봉 차트 상황
매수타점 공유 및 급등현황

한국알콜의 3분봉 차트 입니다.

이 종목은 어제 종가에도 언급했던 종목입니다. 계속 홀딩했더라면, 큰 돈을 벌 수 있었겠지만, 단타쟁이인 제가 현실적으로 그렇게 까지 보유하기는 힘들었겠지요. 결국 올라갈 종목은 이렇게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오전장에는 다른 종목들로 인해 보고있지 않다가 점심식사 이후에 제가 생각한 구간에서 다시 거래량과 차트의 위치가 안전한 구간에서 언급을 하였습니다. 16900 ~ 16750 부근에 매수타점이라고 알려주었으며 저의 경우 16900원에 최종 매수가 되었습니다. 1프로 남짓되는 수익에 바로 매도하였지만, 17700원까지 상승을 하였습니다. 제가 자주 즐겨보는 주식유투버 중에 창원개미TV라는 채널이 있는데, 그 분도 이종목을 저와 같은 관점으로 접근하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타점이 비슷하였습니다. 저도 그렇고 그 유투버분도 그렇고 1프로 정도 수익을 실현하였지만, 그 분은 거래대금이 크고 저는 소액인 점이 차이점이고 항상 매매타점은 놀랍도록 닮아 있다는게 제 느낌입니다. 하루에 영상 2개씩 꾸준히 올리시는데 보통 부지런한 사람이 아닌 것 같습니다. 출근길에 영상을 틀어놓고 듣고있는데 어제 주식장에 대한 정리를 일목요연하게 해주는 것 같아서, 요즘 자주 듣고 있습니다. 워낙에 유명한 분이라 익히들 알고 계시겠만 모르는 분이시라면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시고 시청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유튜브> 창원개미TV

▶ 한국알콜 일봉 차트 상황

한국알콜의 일봉차트 입니다. 울산에 공장을 둔 한국알콜은 제게도 친숙한 회사 입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손소독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한국알콜과 MH에탄올 등이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제 어린아이들의 학교 개학에 대한 이야기가 마무리되고 있는 가운데 손 소독제 수요가 대폭 상승할 예상이라는 기대감에 전국에 많은 투자자들이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향후 대응계획으로는 13000원 부근에서 다시한번 매수포인트를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후 종목 2 : 톱텍

▶ 톱텍 3분봉 차트 상황

톱텍의 3분봉 차트 입니다. 톱텍은 최근에 많은 시세가 난 종목이며, 이 종목을 최근에 많이 매수하였으며 항상 매수시에 수익을 실현한 고마운 종목이기도 합니다. 오늘 오후장에서 수급이 양호하고, 차트또한 안정적인 가격구간일 때 매수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220분경에 19950부근에서 매수 신호를 주었습니다. 19800~19950이 제가 생각하는 매수타점이였고, 이 때는 제가 HTS로 본 것이 아니라, 밖에서 외근업무를 보면서 대기하는시간에 MTS로 보고 있었던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MTS로 보더라도 보는 차트는 똑같으니 이렇게 대응이 가능하였습니다. 19950원 타점에서 피봇 1차저항인 20550부근을 매도 타점이라 생각하였는데 장 종료직전 짧은시간에 그 이상까지 올라가며 수익구간을 넉넉하게 준 종목입니다.

▶ 매수타점 및 수급현황 공유
▶ 매도타점 공유 
▶ 급등하며 언급한 매도타점까지 상승
▶ 톱텍 일봉 차트 상황

톱텍의 일봉차트 입니다. 톱텍은 공장 자동화 설비 전문업체로 잘 알려진 종목이지만, 최근에는 레몬이라는 자회사가 나노 마스크 FDA승인 등과 같은 호재로 동반상승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 호재인데 톱텍이 상승하는 이유로는 레몬의 지분율중 50% 이상을 톱텍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톱텍 : 모회사 / 레몬 : 자회사

이종목의 일봉을 보면 정말 차트 위치도 좋고 지속적인 상승흐름에 다음 거래일에도 지켜볼만큼 좋은 위치에 있다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자신에게 계속 수익을 주는 착한종목이 있기 마련입니다. 톱텍은 항상 수익을 안겨준 종목이기에 제가 이 종목을 지난주에 이어 이번에 또 언급하게 되었습니다.

 

오후 종목 3 : 형지엘리트

▶ 형지엘리트 3분봉 차트 상황
▶ 형지엘리트 종목 소개 및 매수타점 공유
▶ 형지엘리트 일봉 차트 상황

형지엘리트의 일봉차트 입니다. 이 종목은 학생 교복전문 업체로 대표적인 브랜드로 학생복 엘리트, 에스콰이어 등이 있습니다. 대기업유니폼 등의 특수 사업도 전개하고 있지요. 한참 잘나갈때는 현재 시세의 약 10배정도인 13000원 근처까지 간적도 있으며, 저에게도 한때 자주 거래한 추억의 종목입니다. 3월 최저점 644원 대비하여서는 약 2배 이상 상승을 하였지만, 이제 학생들의 개학이 곧 시작될 것이며 그로인한 학생 개학과 맞물린 테마주로 엮이면서 조금더 시세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종가배팅 종목 : XXXX

▶ 종가배팅 종목 5분봉 차트 상황
종가배팅 종목 공유

종가배팅 종목의 5분봉 차트 상황입니다. 종목명을 직접적으로 밝히진 않을 것이며, 대충 제 매매일지를 보신분이라면 무슨 종목인지는 아실수 있을 겁니다. 왜냐면 최근에 핫한 종목이기 때문이지요 ^^ (어디서 많이 보던 종목이 또 보이지요? ^ ^)

장중에 엄청난 거래량과 함께 주가가 급등하였으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으로 인해 여전히 기대감이 남아 있는 종목입니다. 이미 이종목에서 수익을 실현을 하였지만 수익실현이후에는 계속하락하였으며 그 종목이 제가 생각하는 지지선을 깨지는 않았기에 종가배팅으로 다시 선정하여 매수하였으며, 종가배팅의 경우 무리한 배팅이 아니라 소액으로 배팅하기에 다음날 하락이 나오더라도 신속하게 손절하고 다음날 당일 주도하는 종목을 선택하여 매매하면 손실은 당연히 금방 복구되게됩니다. 

▶ 종가배팅 종목 일봉 차트 상황

일봉 차트는 보시는 바와 같이 긴윗꼬리가 달린 양봉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최근 이슈사항으로 인해 여전히 기대감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분봉을 보고 종가배팅을 선정한 종목입니다. 

다음 거래일이 5월 4일(월요일)인데, 그날 안가면 그 다음날에 간다고 볼 수 있겟지요. 그러나 이종목 다음날 시초가에 반응이 없으면 일단 나올 생각입니다. 단일 종목에 사랑에 빠지는 행위는 단타매매에서는 금물입니다. 본인이 생각한 방향대로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는 과감하게 손절처리할 줄 아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추후 더 큰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손절을 잘하기면... 나중에 크게 될 수 있을겁니다. 

 

 

글을 마치며...

 

 429(수요일)은 오전장에 이어, 오후장에도 수익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던 날 이였습니다.

업무처리 할 일이 있으면 거기에 몰입하여 집중하였고, 단타 쳐야할 시간에는 거기에 집중하기 위해 오히려 본업을 더 완벽하게 처리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왜냐면 직장인의 경우에는 본업이 뒷전이 된 상태에서 주식에만 빠지게 되면 본업도 엉망이되고, 주식은 계속 손절이 나오게  되어 하루종일 멍청하게 HTS처다보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다보면 수익실현하는 것보다 손절만 나오는걸 과거에 여러 번 경험 해본적이 있기에 이제는 정말 유리한 시간에만 하기로 원칙을 정했습니다.

 시간적인 여유를 확보하기 위해 조금 일찍 출근하여 하루 업무에 대해 계획하였으며 변칙적으로 발생하는 업무에 대해 처리하기 위해서는 핸드폰 MTS를 이용하여 대기시간에 틈틈히 주식 상황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발굴해낸 것이 오늘 오후장의 톱텍, 형지엘리트 였습니다. 한국알콜 정말 좋은 타점에서 잘 잡았지만 갑자기 외근을 보러 나가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소액 수익으로 만족하며 매매를 정리하여 아쉬운 감이 있었습니다. 아침 30분 장 종료전 40분 정도만 매매하고 HTS종료후 본업만 보더라도 직장일과 단타매매 둘다 놓지지 않을 것인데, 이는 나름대로 원칙과 멘탈이 있어야 가능하기에 평상시에 건강관리를 위해 여러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특히나 주식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기에 잠시동안 매매하지만 거기에 몰입해서 계속 처다보면서 분석을 하니 눈에 대한 피로도가 심해져서 눈 영양제인 루테인 구매하서 복용하기도 하고, 점심시간에 쉬는시간에는 최근 구매한 눈안마기 이용하여 충분히 눈에 대한 피로를 풀고 있습니다.

어떤일을 하던 본인 건강이 최우선이니 항상 건강은 건강할 때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이 황금같은 연휴중에 첫날이 시작되었는데요. 연휴기간동안 주식에 대한 공부나 그 동안 읽고싶었던 책을 읽으시길 권장드리면서 힐링할 수 있는 시간 갖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