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김정은이 살아있다! 그러나 또 GP를 향해 미사일을 발사했다. <방산주 관련주(빅텍) 매매 비결 공유>

주장(주식장인) 2020. 5. 5. 14:57

금일 시초가 장에서 빅텍 매매를 결심한 비결을 볼린저밴드 투자기법을 대입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함께하는 친구들에게 이야기한 당시 빅텍에 대한 카카오톡 메세지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카톡 매매타점 공유
▶ 빅텍 3분봉 차트

빅텍은 지난주까지만 해도 북한 김정은 사망설로 인해 방산주로써 엄청난 급등이 나온 종목입니다.

그러나 주말에 김정은이 북한 TV에 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하며 아직 살아있다는 소식에 급락이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북한이 GP로 탄도미사일을 추가로 발사하며 다시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원래 쩜 하한가로 시작할 뻔한 빅텍이 그나마 -20몇프로 정도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침에 빅텍을 쳐다보고있으니 이게 하한가로 꼴아 박을게 아니면 다시 상승하겠다고 생각한 이유의 비밀이 볼린저밴드 기준선에 있었습니다.

▶ 볼린저밴드 확장 구간

빅텍의 시초가 부근 입니다. 주가가 급락으로 시작하면서 불린저밴드에서 벗어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격면으로 봤을 때 굉장히 저렴한 구간이며 결국에는 볼린저 밴드 안쪽으로 다시 들어오기 위해서는 상승을 해야지만 들어오게 되니 적은구간이라도 다시 반등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가 있었습니다. (볼린저밴드 선안에서 주가가 있을 확률이 95%이상이기에 극단적으로 벗어나 있는 경우 상승이라면 다시 하락, 하락이라면 다시 상승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9시 최저가 3035부근부터 매수 했을 경우 볼린저밴드 안쪽에 접근한 이후 양봉5개를 보고 매도하였다면 약 20분만에 약 8%에 가까운 수익도 가능한 구간 이였습니다.(3035 3290)

▶ 볼린저밴드 수축 구간

시초가에 확장된 볼린저밴드가 점점 수축이 되면서 앞으로의 방향이 상향이냐 하향이냐를 볼 수 가 있었던 구간 입니다.

12시 이후였던 그 당시 상황은 볼린저밴드가 좁게 완전히 수축이 되어 한번 매수를 고려해볼만 한 위치였습니다. 볼린저 밴드 상단을 타면서부터는 양봉이 5개 나오면서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구간을 주었습니다. 15분만에 6%에 가까운 수익이 가능한 구간 이였습니다. (3240 3435)

 

▶ 빅텍 일봉 차트

빅텍의 일봉 차트 입니다. 319일 최저점이후에는 최대 3배정도까지 급등하였습니다. 그 이후 이번 주말이후에 북한 김정은의 새로운 소식이 전해지며 오늘 이렇게 급락으로 출발하였는데, 남북간의 관계가 항상 불안하니 이런 방산 관련주는 언제든지 다시 급등이 가능하리라 보고, 특정 이슈가 있을때는 앞으로도 특별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록 : 볼린저밴드 정의 

요약 : 주가의 변동에 따라 상하밴드의 폭이 같이 움직이게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밴드 내에서 판단하고자 고안된 주가지표를 말한다

주가의 변동에 따라 상하밴드의 폭이 같이 움직이게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밴드 내에서 판단하고자 고안된 주가지표를 말한다. 볼린저밴드는 기존 지표들이 적절한 매매시기를 알려주지 못한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격변동띠를 탄력적으로 변화시켜 만든 지표이다.-볼린저밴드는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이 지표는 대부분의 유가증권가격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중간의 이동평균선과 상단밴드 그리고 하단밴드의 세 개의 밴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동평균선을 추세중심선으로 사용하며 상하한 변동폭은 추세중심선의 표준편차로 계산한다. 표준편차는 일정 기간의 가격에 대한 변동성 측정치이므로 가격변동이 심할 때에는 변동폭이 좁아지는 자기조정 기능을 발휘한다.

가격변동띠의 폭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크거나 큰 상태에서 줄어들 경우에는 볼린저 밴드를 과매도·과매수의 지표로 이용할 수 있다. 유가증권은 일정 기간 과매수·과매도 상태가 될 수 있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거나 낮은지의 여부를 알면 다른 지표의 해석능력을 높여줘 거래타이밍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주가의 상대적인 가격 수준과 변동성의 확인 외에도 가격 움직임이나 기타 지표들과 결합해 시그널을 만들고 움직임을 예측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