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개별주식 당일 매매시의 적절한 매수타점이 언제인가? : 7월15일 핫이슈 종목 (영우디에스피, 백광산업, 신일제약, EDGC)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7. 15. 23:05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오늘 특별한 업무가 있는 날로 주식매매를 거의 포기하고 종목만 선정하여 공유를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점심시간에 급락한 종목에 대해 최저점을 잡아서 수익내는 장면과, 시초가 공략종목에 대한 저의 매수 관점을 공유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 매매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톡 당시 대화내용과 차트를 보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도 평화로운 카카오톡 채팅방
▶ 갭상승이후 혼란스러웠던 국내종합지수 모습

장전예상종목  : 영우디에스

▶ 영우디에스 3분봉 차트 상황
▶ 영우디에스 매매현황 공유

영우디에스 3분봉 입니다. 시작전 정배열 차트와 거래량을 보고 선택한 종목입니다. 일단 갭을 띄워놓고 9분간 조정하다가 5일선이 닿자 바로 상승하면서 양봉이4개가 나오면서 충분히 수익매도를 할 수 있었던 종목입니다.

▶ 영우디에스 일봉 차트 상황

영우디에스 일봉차트 입니다. 일봉상 잠잠한 상황이였습니다. 오늘 장전에 이 종목을 선택하니 거래량이 꾀 많이 나오면서 오전장에 시세가 괜찮게 나온편이라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을 예측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백광산업

▶ 백광산업 3분봉 차트 상황

 

▶ 백광산업 매매현황 공유

백광산업 3분봉 입니다. 금일 시초가 공략종목으로 선정하였으며 몇일동안 지속적으로 공략하려고 했던 종목이라서 쉽게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시초가 양봉으로 갭상승을 띄운다음에 2번째 분봉부터 그 시초가를 확실하게 돌파하는 순간 따라 들어갔다면 양봉4개를 확인하고 매도시에 아마 양질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었던 종목입니다. 12분 보유하고 대략 8프로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 대박 종목이였으며 두번째 네모박스에서는 눌림목구간이어서 재 매수시에 추가적인 수익이 나올 수 있었던 종목입니다. 그러나 오전중에만 종목이 강했지 그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시초가에 수익일 때 매도 하지 못한 사람들은 오히려 크게 손실을 기록할 만한 종목 입니다.

▶ 백광산업 일봉 차트 상황

백광산업 일봉차트 입니다. 221일 최고점이 4325원입니다. 오늘 최고점은 4320원인데 그 가격대를 돌파해주지 못하면서 오전에 잘나가던 주가가 지속적으로 빠지면서 긴 윗꼬리가 달린 양봉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침에 수익줄때 실현하지 못하신분은 한동안 고생할 수도 있는 종목으로 보입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신일제약

▶ 신일제약 3분봉 차트 상황
▶ 신일제약 매매현황 공유

신일제약 3분봉 입니다. 시초가가 이미 12%이상의 급등한 상태로 출발하였으며 2번째 캔들에서 돌파로 진입시에 일시적으로 수익구간은 나온 종목이였습니다만 아무래도 급격한 갭상승으로 출발하였기에 15분동안 주가가 하락하면서 개미털기를 심하게 하였으며 역시 지지하는 구간을 지켜주니 다시 시세가 나오면서 눌림목매매시에 수익을 줄 수 있었던 종목입니다. 참고로 이 종목은 어제 매매일지 작성된 글 내용을 제대로 보신분이라면 분명히 패스한다고 이야기 한 것을 기억하시고 접근 안하고 백광산업으로 수익을 냈을 것이라 봅니다. 패스한다고 한 이유가 어제 930분에 상한가에 진입했지만 막판에 상한가가 무너졌기 때문에 뭔가 불안한 느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신일제약 일봉 차트 상황

신일제약 일봉차트 입니다. 어제 장중 상한가 진입종목으로 오늘도 시초가에 엄청난 급등이 있었던 종목이지만 오전안에는 수익구간을 줬지만 갈 수 록 주가가 빠지면서 결국 종가가 최저점으로 빠진 못난이 종목이 되어버렸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저의 매매방법을 따라 하셨다면 종목을 하루 종일 갖고 있는 일은 없었기 때문에 충분히 매수타점에서만 접근하여 누구나 수익으로 나오셨기를 바랍니다.

 

점심시간 공략 종목  : EDGC

▶ EDGC 3분봉 차트 상황
▶ EDGC 매매현황 공유

EDGC 3분봉 입니다. 몇일간 크게 시세가 나온 종목이였지만 오늘 아침에 급락으로 출발하면서 개미투자자를 공포에 질리게한 종목입니다. 이 종목은 점심시간때 잠시 짬이 나서 친구들이 하는 이야기에 힌트를 얻어서 최저점이라 생각하고 매수 한 것이 볼린저밴드 상단을 타면서 2%이상의 시세를 주었기에 수익으로 매도한 뜬금포 수익을 준 종목입니다.

▶ EDGC 일봉 차트 상황

EDGC 일봉차트 입니다. 3일간 수익이 많이 나온 종목으로 오늘 갑작스러운 급락으로 많이들 놀라셨을 겁니다. 그러나 하한가를 가지 않았고 일봉상 위치로 봤을 땐 오히려 매수기회라고 보여집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차트는 10일선 지지 관점으로 봣을 때는 다시 곧 바로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높이 때문입니다. 비록 급락을 했지만 당분간 다시 반등이 나오는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중요한 업무로 인해 주식매매를 하지 않겠다고 깔끔하게 마음을 비운 상태였지만, 장이 종료되고 나서 보니 변함없이 계좌에는 빨간불이 들어 와있었습니다. 이쯤되면 업무가 바빠서 주식을 못한다, 수익을 못낸다는 말이 핑계가 될 정도로 생각이 되는데, 주식은 정말 매매 타이밍과의 싸움입니다. 수익을 굳이 하루 종일 쳐다보고 있지 않더라도 그동안 선정한 종목에 대해 매수타점만 맞으면 진입하여 수익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 오늘로써 확인이 되었습니다. 보통의 개인투자자들이 매수하고 손실일 때는 다시 본전심리 때문에 매우 길게 주식을 보유하게 되지만 수익일 때는 그것을 어떻게든 빨리 팔아버리고 적은 수익이라도 챙기고 만족해버리는 실수를 범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반대로 되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수익은 진득하게 보유, 손실은 칼손절이렇게만 된다면 계좌가 점점 불어나는 것은 시간문제일 텐데... 심리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려면 저도 아직 멀었지만 얼마나 더 깊은 내공이 필요할까 생각해봤지만 그 해답은 오늘 업무중에 문득 들은 생각인데, 좋은 종목사놓고 잊고 1시간 본업만 해보는 것입니다. 타이머를 맞춰놓든그 안에 보지 않으면 큰 수익으로 매도가 가능하겠지만 보통 다 털고나오지요. 그렇지만 지금껏 제가 이야기한 매매원칙대로 승률 높은 매매를 하려면 매수타점에서 12기다리고 매도하는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봅니다. 제일 적은 시간보유하고 수익은 크게 발생하는 것이 매일 증명이 되고 있기 때문이지요. 아무튼 본인에게 맞는 매매원칙을 잘 지키면서 내일도 시장의 승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내일도 당대 최고의 이슈가 되는 종목만을 대상으로 멋진 종목으로 매매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고, 내일도 좋은 종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