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진리의 종가배팅 수익 But 크게 화를 낸 이유? : 7월3일 핫이슈 종목 (씨에스베어링, 나노엔텍, 제일테크노스, 크리스탈신소재)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7. 4. 10:56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이번주내내 종가배팅한 종목은 100% 수익으로 나왔습니다. 적은 수익이든 큰 수익이든 모두 수익실현을 하였으며 이번주 실전매매를 통해 종가배팅 승률 만큼은 확실히 자신이 있어졌습니다. 씨에스베어링의 경우 최고점까지 정확하게 맞추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었으나 함께 하는 친구들의 크나큰 욕심 때문에 최고점 매도를 알려줬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실현을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크게 화를 내는 대화내용 장면이 있습니다. 오늘의 시초가 공략 종목 또한 큰 수익을 실현할 구간이 있었으며 그 기회를 어떻게 잡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매매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톡 당시 대화내용과 차트를 보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도 평화로운 카카오톡 채팅방
▶ 금요일이지만 상승한 국내종합지수 모습

 

종가배팅 종목  : 씨에스베어링

▶ 씨에스베어링 3분봉 차트 상황
▶ 씨에스베어링 매매현황 공유 1

씨에스베어링 3분봉 입니다. 최근 상한가 진입한 날 부터 지속적으로 매매해온 종목입니다. 전일 종가에 지지하는 가격대를 검토하며 14300원으로 종가배팅 가격을 제시하였으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장중 16450원까지 급등이 나오면서 15%이상의 수익구간이 있었습니다. 저는 전일고점과 피봇1차저항에 모두매도를 했지만, 계속 보유하겠다는 친구들의 의견으로 계속 종목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해줬는데, 이때 정확하게 고점부근을 파악하여 16250~300원 부근으로 파악하고 전량매도를 그렇게 외쳤것만 다들 상한가 먹을 욕심에 매도하지를 않고 결국 주가가 원점으로 다시 되돌아가는 비극적인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래봤자 수익구간이긴 하지만, 자고일어났더니 하루아침에 수익률이 10%이상이였는데 그걸 실현하지 못하고 놓쳤다는 점이 너무도 안타깝고 분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다소 과격한 표현으로 화를 내었는데 이제 뭔가를 좀 느꼇으려나 모르겠네요. 주식 단기매매에서는 수익을 줄때 실현하지않으면 아무것도 아닌 헤프닝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보통 제시하는 가격에서는 매수하지 않다가 그게 피봇2차저항까지 급등이 나왔을 때 그 때 뒤늦게 상한가 가겠다는 행복회로를 혼자서 돌리며 최고점에서 매수하니 주가는 매수하자마자 폭락이 자꾸 나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무한 반복되는 것이 개인투자자들이 돈을 벌지 못하고 깡통을 차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적정한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면 이기는 건데 높은 가격에서 사서 폭락시에 매도를 하니까 항상 지는 것이지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뇌동매매는 모든 재산을 탕진하게 하는 원인입니다.  

▶ 씨에스베어링 매매현황 공유 2 (알려준 고점가격에서 수익실현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질책)
▶ 씨에스베어링 일봉 차트 상황

씨에스베어링 일봉차트 입니다. 최근 상한가 진입이후에도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는 종목으로 71일에는 최고점인 16800원까지 상승한 현재 주식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핫한 종목입니다. 5일선을 지지하면서 다시 수익이 발생하고 있으며 다음주에는 최근 고점을 분명히 뚫어주리라 보고있습니다. 다음주 역시 관심있게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나노엔텍

▶ 나노엔텍 3분봉 차트 상황
▶ 나노엔텍 매매현황 공유

나노엔텍 3분봉 입니다. 어제까지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이 되어 거래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했지만, 오늘 다시 풀리면서 시초가에 큰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전일고점돌파부터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초가 가격을 돌파하면서 피봇2차저항까지 15분밖에 소요되지 않을 만큼 강력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 나노엔텍 일봉 차트 상황

나노엔텍 일봉차트 입니다. 어제 SK바이오팜 상장이 되었고, 오늘 또한 상한가로 멀리 가버렸습니다. 나노엔텍은 SK바이오팜의 관계사로 알려져있는데, 시장의 관심이 여기에 집중이 될 수 밖에 없겠지요. 시초가에 급등상황이후에 피봇2차저항을 돌파하기는 했지만 그 자리를 지켜주지 못하면서 지속적인 하락이 나와서 긴 윗꼬리가 달린 음봉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종목은 조만간 매수타점이 다시올텐데 아마 월, 화 조정이 조금 나오고 나서 다음주안에 다시 위로 상승할 여력이 있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크리스탈신소재

▶ 크리스탈신소재 3분봉 차트 상황
▶ 크리스탈신소재 매매현황 공유

크리스탈신소재 3분봉 입니다. 2일전 부터 찾아 놓은 종목으로 오늘 아침에 움직임이 남달라 보였습니다. 전일고점에서 피봇2차저항까지 올라왔으며 가격이 위로 계속 상승을 하면서 매수후 20분동안 상승하며 수익구간을 충분히 줄 수 있었던 종목입니다.

▶ 크리스탈신소재 일봉 차트 상황

크리스탈신소재 일봉차트 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일봉차트 위치로 다음주에 다시 공략할 자리는 1565원 부근으로 그 보다 하락시에는 약 손절하면 되고 그 위로 더 상승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이 가격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대응할 예정이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항상 리스크 관리를 하셔야 하는데, 손실은 작게! 수익은 많이!! 이렇게 생각을 하실려면 이런 차트에서 매매를 해야 안전합니다.

 

시초가 공략 종목  : 제일테크노스

▶ 제일테크노스 3분봉 차트 상황
▶ 제일테크노스 매매현황 공유

제일테크노스 3분봉 입니다. 시초가에 너무 높은 갭상승이 나왔기에 바로 접근하기에 겁이난 종목입니다. 이 종목은 매매를 시도하지는 않았지만 지나고 나서 보니 주가가 하락하고 눌림목 매매로 공략했다면 이러한 하락차트에서도 수익이 가능했다는 점을 말씀드리기 위해 설명합니다.

주가를 높이 띄어놓고 침착하게 20일 이동평균선에서만 매수한 다고 보수적인 생각을 했다면 아마 매수 체결과 동시에 수익이 발생하면서 긴 양봉2개를 보고 매도 했다면 6분만에 7%에 가까운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네모박스 구간 : 최저점 – 5530원 → 최고점 5930)

▶ 제일테크노스 일봉 차트 상황

제일테크노스 일봉차트 입니다. 전일 상한가에 진입한 종목으로 다음날인 오늘도 큰 거래대금이 몰리면서 시초가에 급등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장중에는 계속적인 하락이 나왔습니다. 눌림목 매매시 반등구간 1번과 볼린저밴드 최하단에서 1번 수익이 있었지만 계속적인 하락이 있었고 특이하게도 장 막판에는 또 갑자기 주가가 위로 끌어당기듯이 올리면서 십자가 형태의 일봉으로 바뀌었는데, 다음주에도 상승여력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글을 마치며...

 개별종목을 매수하고자 할 때는 정말 뇌동매매만큼은 하지 않아야 하는데, 무작정 돈이 실시간으로 들어왔다 나갔다하는 호가창만을 봐서는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동시에 그 종목에 대한 가격이 적정한지 여부를 그동안에 이동평균가격에 대한 기준선을 보고 현재 캔들의 모양을 보며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야되는데, 호가창에는 1주씩 사고 1주씩 팔고 하는 속임수 프로그램 매수단주라던지, 몇만주씩 한꺼번에 들어오는 물량을 보는 경우 자기도 모르게 매수 버튼을 누를 것이고 누르자마자 아마 대량매도물량과 함께 주가는 아래로 아래로 곤두박질 치게 될 것입니다. 지지하는 곳을 잘 찾아서 되도록이면 주식가격이 적당할 때 매수를 하는 것을 권장하는 것이고, 그 자리에서 정확하게 매수가 되었다면 기다리고 있다가 저항대 부근(전일고점, 피봇1차저항, 피봇2차저항)에서는 서서히 물량을 줄여나가는 방법으로 한다면 잃을 확률보다 벌 수 있는 확률이 훨씬 큰데 아마 개인투자자들은 이미 급등한 종목에 대해 더 높은 가격에서 자꾸 매수하는 뇌동매매를 하게 됩니다. 더 이상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버티는 지지하는 구간과 더 이상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무너지는 그 곳 저항대를 잘 파악하기를 바라며 지금 당장 보시는 차트에서 전일고점과 피봇1차저항, 피봇2차저항을 굵은 선으로 선명하게 설정하시고, 다음주부터 다시 차트를 봐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당일 주가의 움직임을 보는데 새로운 뭔가를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럼 이번주도 고생많이 하셨고, 주말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