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4월16일 인싸 종목(부광약품, 아난티, 전파기지국 등)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4. 16. 18:06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 상승으로 마감된 국내종합지수

오늘은 총선이 끝나고 시작된 주식장입니다. 역시 그동안 총선관련 테마주가 단물이 다빠져서 다들 하락하였고, 그중 돋보이는 종목은 홍준표 테마주인 세우글로벌 이였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개인적으로 최악의 날 이였습니다.

그래서 메인사진도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갓 태어난 아기사진으로 해봤습니다.

선거일 휴무 이후에 오늘 회사에서 업무가 바쁨에도 불구하고 굳이 매수하려는 욕심 때문에,

실패를 한 것 같고 더구나 단물 빠진 선거 테마주는 하면 안되는 것을 알면서 그리고 자주 제가 한말이기도 한 것을 제가 손을 대서 여러 번 손절을 하였습니다.

그 종목은 이낙연 테마주인 남선알미늄 이였으며, 제가 생각하는 지지라인을 계속 깨면서 크게 하락을 하였습니다. 그 반면에 동시에 찾아서 공유드린 아난티라는 종목은 장중 상한가 진입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2개중에 하나 선택하는게 50:50 확률인데도 이걸 못맞추고 손절하니 정말 약이 올랐습니다. 원래 매매하듯이 느긋하게 시초가에 1~2종목 먹고 열심히 본업만 하면되는건데 매수하고 잠시 업무보는 사이에 폭락이 와서 어쩔 수가 없었네요. 그렇게 평상시 매수 매도하는 타점이랑은 점점 격차가 벌어지고 있었고, 자꾸 지지하는 라인만 찾아 다니다가 그마저 자꾸 깨며 하락하니 여러 번 손절이 나왔습니다. 정말 오늘은 깊이 반성해야겠습니다. 업무 바쁘면 차라리 그냥 쉬는 걸로 하고 손실을 줄이겠습니다. (만약 아난티 사놓고 가만있었으면 대박이라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ㅜ_)

▶ 급등 예상종목 공개

오늘의 시초가 1 : 아난티

▶ 아난티 3분봉 차트

아난티는 319일 최저점인 3730원 대비하여 현재 가격이 무려 2.5배 가량 오른 종목 입니다.

미국 상하원에서 북한 인도적 지원 강화 법안이 상정됐다고 하여 남북경협주중 크게 상승을 하고 있는 종목 입니다. 일봉차트를 보면 330일 기준으로 다시 반등을 하기 시작하였으며, 전일인 화요일에 급등 차트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이 종목을  찾아놓고 다른 종목하며 손절한 것이 정말 아쉬운데..실제 매매하지는 못했지만

오늘의 타점만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9시24분에서 10시사이가 매수 유효구간으로 봐지는데, 그 이유는 시초가에 대량거래량을 동반한 갭상승이 나오고 난 이후에 크게 하락하지는 않고 의미있는 가격이동평균선을 지켜주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1012분경 다시 거래량이 올라가며 본격적으로 상승할 준비를 하는 모습이고, 이 종목은 결국 상한가를 달성하였습니다.

▶ 아난티 일봉 차트

 앞서 말씀드린 최저점인 3730원 바닥 찍고 난 다음 6일 이후 일봉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모든 이동평균선들이 결집하며 다시 상승 반전을 하기에 충분한 자리였습니다. 자연스레 거래량도 다시 붙기 시작했으며 5일선 10일선 방향이 나란히 우상향으로 뻗어 나가다가 급기야 오늘 상한가를 달성 하였습니다. 이종목을 오늘 9시에 찾는 것 까진 좋았으나 실제 매매를 못하였네요.

 

오늘의 시초가 2 : 부광약품

▶ 부광약품 3분봉 차트

부광약품은 화요일 종가부근에서 미리 찾아놓은 종목입니다. 오늘 시초가에서도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급등을 하고 있었고, 평상시 하던 방법대로 매수 타점을 잡았다면 무난히 7% 수익을 짧은 시간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차트에서 굵은 네모 박스 쳐놓은 부분을 유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5일선 10일선을 지켜주었기 때문에 저렇게 오르는 겁니다. 

▶ 부광약품 일봉차트 모습

우상향 하고 있는 부광약품의 일봉차트 입니다. 시세가 본격적으로 나기 시작한 한달전부터 자주 매매했던 종목입니다. 앞으로 이 종목을 신규 진입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위치까지 왔지만, 거래량 많은 장중 전일고점 단타 대응이라면 여전히 해볼만 하다고 봅니다.

 

오늘의 시초가 3 : 전파기지국

▶ 전파기지국 3분봉 차트

전파기지국은 일봉이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시초가에 갭상승이 나왔지만 전일고점 아래에서 가격이 위치해있었으며, 발견 직후에 바로 전일고점 돌파 및 2차저항을 돌파하면서 927분에 최고점인 478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이 때의 상승폭이 무려 11%이상 나왔습니다.

▶ 전파기지국 일봉 차트 모습

 이 종목도 이제는 신규 진입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위치 이며, 아마 3일정도 다시 하락 조정을 주지 않을 까 생각되는 일봉차트 모양입니다. 그렇다면 다음에 3750원 부근에서 다시 진입할 시나리오를 생각 중입니다.

 

손절종목 : 남선알미늄

▶ 남선알미늄 3분봉 차트

남선알미늄이 시초가에 갭을 띄우면서 상승하다가 계속하락하여 지지선 부근도 무참히 깨지고 하락 VI가 걸렸습니다. 제가 2차 지지 가격을 제시한 5070부근에 저또한 매수를 하고 난 뒤에 오늘은 업무가 바빠서 떨어져봤지자 라고 방치후에 12시 다되서 보니 이렇게 하락이 되있었습니다.

장중투자자별매매(수급현황)을 분석해보니, 아침시간에는 외국인과 기관 모두 순매도였지만, 116분부터 외국인 수급이 다시 들어오고 있는 것을 보고 조금더 보유하기로 했습니다.

그 당시 외국인 수급이 128,000주 가 있었고 차트 상황은 하락이후 계속 유지를 하고 있으면서

다시 볼린저밴드 상단을 올라탓기에 4735원에 다시 매수 가격을 알려주었습니다. 하지만 거기도 지키지 못하여 결국 3번 매매하고 3번다 손절하는 어이없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 수급분석(키움 단축번호 1051 : 장중투자자별매매)

 위에 보이는 11시 6분에 외국인이 다시 12만8천주 수급이 보였기에 차트위치도 다시 올릴 것 같았지만 하루 종일 빠지는 종목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애초에 단물 다빠지는 총선 테마주를 선정했다는 것부터가 사실 문제였습니다. 

▶ 당시 차트상황

 외국인 대량 수급 포착할 당시의 차트 입니다. 볼린저밴드가 수축되고 다시 볼린저밴드 상단을 타면서 이대로 쭈욱 올라야 되는데, 그것을 지키지 못하자 오후에는 더 큰 하락이 나왔습니다. 

▶ 미니체결창
▶ 남선알미늄 일봉차트 모습

 앞서서 보신 종목의 일봉차트와 차이점 보이시나요? 앞에서 언급한 종목들은 다 우상향하고 있는 차트였고 이종목은 일봉부터 탈락인 것 입니다. 상향하다가 음봉만 지금 7번째 나오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왕에 손절못하고 보유하고 있는것이라서 일봉상 20일선만 안깨면 홀딩하려고 했으나 그마저 깨버려서 답이 없습니다. 내일은 다시 오를런지는 모르겠지만 이 종목은 당분간 매매하지 않을 생각 입니다. 

 

번외 : 톱텍(최근 연속 언급종목)

▶ 톱텍 3분봉 차트

최근 일지에서 연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톱텍입니다.

이종목이 기여이 오늘 크게 시세를 주었네요.

그러나 오전에 푹 빠졌다가 갑자기 튀어올라서, 세력들 개미털기 예술로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점대비 13%를 50분안에 올려버렸지요.

만약 보유중이였다면 손절 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종목은 가만히 보고 있었다면 수익내기는 어려운 종목이라 보는데, 대충 전일고점 16450, 피봇2차저항 16800원 정도에 미리 매도 주문을 걸어놨으면 무난하게 수익으로 매도 체결이 되었을 겁니다.

▶ 톱텍 일봉 차트 모습

지난주부터 이종목 곧 오른다고 이야기한 이유가 있습니다.

일봉상에서 보시면 48일까지 계속 급등하다가 거래량이 서서히 빠지면서 주가는 하락 조정중인 상태였습니다. 전일 수급은 외국인 기관 양매수였었고, 오늘 이렇게 갑자기 큰 시세를 주게된것도 다 세력에 짜여진 시나리오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급등종목에 대해새 10일선을 깰랑말랑하다가 크게 깨지지않으니 이렇게 결국 10%이상의 시세를 주었습니다. 이제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이상태에서는 다시 급등이 나오던지, 아니면 다시 하락을 하던지 결정이 되는 시기 입니다. 거래량과 수급을 항상 체크해가면서 봐야할 듯 합니다.

 

글을 마치며

그 동안에 야금야금 단타로 벌은 돈이 오늘 미수 몰빵에 손절을 계속하니, 큰 손실이 있었던 하루였습니다. 매매일지도 작성할 마음이 없었는데, 그래도 매일 거래한 날에는 작성하기로 본인 스스로 약속을 했기에 무너진 멘탈을 다시 잡고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매매결과를 보고 작성할 때는 다 알 것 같은데, 저도 막상 실전매매하면 항상 긴장되고 상한가 가는 종목인데 5%미만 수익으로 나온다던지 피봇2차저항 돌파하는 종목인데 전일고점까지만 수익낸다던지 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오늘처럼 수익이 나질 않고 손실인 날은 심리적으로 너무 힘이 듭니다.

일이 바쁠때는 본업에만 집중하도록 하되, 종목 선정은 매일매일 하겠습니다. 매매를 하지 못하더라도 그날 그 종목의 흐름을 보면서 매매타점을 익히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니까요

그럼 오늘도 고생많으셨고, 내일은 다시 큰 수익으로 찾아뵙고 싶습니다.

PS. 아난티 같은 종목 내일 홀딩하면 알마나 좋을까….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