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4월10일 인싸 종목(이월드, 남영비비안, 부광약품 등)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4. 10. 21:12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 간밤에 1%대 상승으로 마감된 미국 종합 지수

★ 오늘의 장전 예상종목 및 시초가 공개

▶ 카톡 매매타점 공유

오늘의 시초가 1 : 이월드

▶ 이월드 3분봉 차트

이월드는 급일 시초가 부터 엄청난 거래량이 터지면서 전일고점 돌파선 아래에서 찾게된 종목입니다. 이월드는 이랜드 그룹 계열사 중 유일하게 상장이 된 회사 이며, 이월드 박성수 그룹 회장이 이낙연 前총리의 광주제일고 동문이라는 이유로 관련 테마주로 엮이고 있습니다.

이월드의 매매타점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장초반에 급등 시 말고 약간 기다렸다가 하락하면서 의미있는 지지선을 터치 했을 때 매수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일고점부근 까지 상승시에 매도 하였습니다.

두번째는 921분경 주가가 하락하고 있었지만 지지선에서 머뭇거리면서 다시 반등할려고 할 때 여유있게 매수하여 다시 전일고점 돌파시에 매도하여 수익을 실현하였습니다.

이렇게 총 2, 전일고점과 함께 안전한 매매타점에서 매수하여 수익실현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 이월드 첫번째 매수타점 및 수익인증

전일고점 조금 위에서 그냥 매도하였는데 2차저항까지 뚫고 상승하였습니다. ㅜㅜ 제시한 5540원 목표가 이상으로 최대 5660원 까지 상승하다가 내려왔습니다.

▶ 이월드 2번째 매수타점 및 수익인증

급격한 상승 그 이후로 하락하는 걸 방치하고 있다가 제가 원하는 매수타점 까지 오는걸 보고 5350부근에 다시한번 매수하자고 알려주었습니다.

실제로는 5340에 매수되었을 겁니다. 그리고 전일고점 돌파시에 다시 매도하여 챙긴 수익입니다. (상기 카카오톡 내용)

 

오늘의 시초가 2 : 남영비비안

▶ 남영비비안 3분봉 차트

남영비비안은 이월드 거래를 하는 도중에 찾게된 종목인데 미리 시초가에 바로 발견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보았다면 바로 매수 가능한 구간이였을 것 입니다. 왜냐하면 전일고점 아래에서 첫번째 봉이 대량거래량이 일어났으며, 그다음 분봉에서는 거래량이 확줄어 들고, 곧 돌파를 예상할 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 카카오톡 관심종목 공개
▶ 남영비비안 언급했을 당시 차트모습
▶ 남영비비안 폭등

남영비비안이 전일고점 돌파 → 피봇2차저항 돌파 → VI  바로 아래호가 까지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장전 예상종목 1 : 제일바이오

▶ 제일바이오 3분봉 차트

제일바이오는 차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수익을 크게 낼 수 있는 종목 이였습니다.

제가 장시작하기 전에 이미 선별하여 공유 드렸었고, 제가 좋아하는 이동평균선 밀집과 전일고점 피봇저항대까지 힘있게 뚫어 주었습니다.

알기 쉽게 손가락 모양으로 매수/매도 타점을 표현해봤습니다.

5% 이상으로 수익 실현이 가능 했을 겁니다.

 

장전 예상종목 2 : 아세아텍

▶ 아세아텍 3분봉 차트

 아세아텍 시초가에 120선 지지선에서 해 볼만한 자리 이외에는 오전내내 급락한 종목입니다.

1120분이후에 다소 안정을 되찾는 듯 했지만, 만약 집중 공략하고자 했다면 앞에 네모박스 구간에서

약 수익 내고 안 했을 것 같습니다.

 

장전 예상종목 3 : 셀바스헬스케어

▶ 셀바스헬스케어 3분봉 차트

셀바스헬스케어는 시초가에 바로 샀었다면, 대박중에 대박 상한가20분 안에 진입하여서 큰 수익을 냈을 겁니다.

이런 종목을 장전부터 미리 예측 해놓고, 장을 맞이하는데 문제는 당일 올라오는 시초가를 함께 공략해야되고 동시에 눈치도 함께 봐야하기때문에 마음 놓고 창을 여러 개 띄어놓고 분석이 어렵다는 것 입니다. 아쉬운 종목이였습니다.

 

장전 예상종목 4 : 부광약품

▶ 부광약품 3분봉 차트

장전 예상종목중 마지막 종목인 부광약품 입니다.

시작부터 순조롭게 출발하다가 3분봉상 5일선 10일선 부근까지 내려온다고 예측하는 장면입니다.

(아래 카톡) 긴음봉 떳다고 할때가 매수타점이라 잽싸게 매수하고 기다렸습니다. 역시 매수 하자마자 수익이 발생하면서 1%이상의 수익실현을 할 수 있었는데, 제가 언급한 목표가 25500원 이상 돌파하며 전일고점을 강력하게 뛰어넘으면서 2차저항 근처 까지 올랐지만 그이후부터는 하락하기 시작하였으며 전체 지수가 하락하면서 이종목도 함께 하락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위에 차트를 보시면 황금선에서 매수시에 또 전일고점에서 매도할 수 있는 타이밍을 주었습니다.  

▶ 카톡 매매타점 공유(하락 심리전 및 매수타점 대응)
▶ 부광약품 3분만에 수익실현 인증

번외 급등종목 지지선 매매 1: 한화생명

▶ 한화생명 3분봉 차트

금일 보험관련주 테마가 많이 상승을 하였습니다.   

한화생명이 특히 거래대금과 거래량이 많이 터졌으며, 장중매매를 하지 않으려고 하였으나 이종목은 급등하다가 다시 하락하며 황금선 지지라인(20일선)에서 다시 반등하는 것을 보고 매매하였습니다. 제가 매도하고 나서도 더 상승하였습니다만 저는 단시간 2%이상의 수익을 실현하였기에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우측에 손절 인증한 것은 오후3시에 지지한다 생각하고 접근 했지만 더 빠져서 1%손절을 하였습니다. (차트가 짤려서 안나옵니다)

 

번외 급등종목 지지선 매매 2: 서울제약

▶ 서울제약 3분봉 차트

한화생명 매매를 마무리하고, 서울제약을 공략하였습니다.

이종목은 지지선에서 붙어서 1030분까지 큰 변화가 없다가 갑자기 거래량이 터지면서 전일고점까지 올랐었던 종목입니다. 그리고 다시 지지라인까지 하락하는 것을 보다가 황금선 라인을 깻지만다음분봉부터 바로 반등하여 다시 황금선에 올라탓을때 짧게 단타매매를 하였습니다. 짧은시간 매매치고는 결과도 나름대로 만족스러웠습니다.

 

번외 : 상한가 종목 호가창 분석 - 초록뱀

▶ 서울제약 3분봉 차트
미니체결창에 큰돈 들어오는 모습

장 막판에 아래 미니체결창 사진처럼 엄청난 물량이 시장가로 마구 들어오면서 상한가에 도달하였다가 풀렸다가 여러번하는 걸봤습니다. 저도 1%미만의 수익으로 스캘핑을 했는데 정말 호가창에 돈들어오는게 너무너무 시원스럽게 들어왔습니다.

종배하는 척하다가 종배는 안하고 약수익에 만족하며 그냥 매도하였습니다.

이유는 알지요? 월요일 시초가 바로 안올리고빠졋다가 급등시킬 꺼 같아서 그랬습니다.

이번주 제가 3손절당한 그 아픔을 기걱하며 ㅋㅋ(손절후 초 급등)

 

마지막 종목 차트분석 : 흥구석유(어제의 대박 종목)

▶ 흥구석유 시초가 차트(볼린저밴드 바깥에 위치)

어제 계속 공략한 종목이지만 종가배팅은 하지 않았습니다.

어제의 공략 종목의 금일 시초가 리뷰 : 흥구석유  금일 시초가 폭락(-10%이상)

어제 하루종일 공략한 흥구석유가 장시작시에 -10%이상 급락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어제 블로그 작성글 말미에도 말씀드렸듯이, 요즘 종가배팅은 하지 않고 마음편히 당일 주도주를 장중에 시초가 대응위주로 한다고 했습니다. 이종목을 종배했었더라면 -10%이상의 엄청난 손실을 입게 되었겠네요.

그러나 시초가 대비해서는 장 초반에 계속 상승하였습니다.

이번에도 볼린저밴드 내용을 설명 드리지 않을 수 가 없는 것이 볼린저밴드 하단선(하늘색선) 바깥에서 폭락으로 시작한 종목인데, 차트의 봉은 거의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일 확률이 95%이상이 됩니다.볼린저밴드를 실전투자에 적용한다 했을 때

볼린저밴드선 바깥에서 기형적으로 위치해있는 주가는 반드시 안으로 들어오게 되어있으니, 그걸 적용한다면 오히려 시초가가 매수의 주요한 타점이 됬습니다. 매수하자마자 96분경에는 볼린저밴드 선을 터지하는 모습이 보이지요? 이렇게 단타로 대응해도 5%이상의 수익이 가능 했을 것 입니다.

▶ 볼린저밴드 : 확장(하락방향) → 수축구간 → 다시 확장(상승방향) 하는 모습

볼린저밴드 정의 요약 : 추세중심선인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하여 이동평균선 위쪽에 상한선, 아래쪽에 하한선을 설정함으로써 형성되는 가격변동폭의 띠

 

세부내용

1980년대 초 미국의 투자전문가인 존 볼린저(John Bolinger)가 자신의 이름을 따서 개발한 기술적 분석 도구로서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변동성을 알아보는 지표이다. 주가는 추세중심선인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범위 내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이동평균선 위쪽에 상한선, 아래쪽에 하한선을 설정함으로써 형성되는 가격변동폭의 띠를 볼린저 밴드라고 한다. 중심선으로는 주로 20일 이동평균선이 이용되며 상한선과 하한선은 이동평균선에 표준편차의 두 배를 가감함으로써 산출된다. 상한선과 하한선은 각각 저항선과 지지선의 역할을 하게 된다.

급등주와 같이 등락폭이 큰 종목을 제외하면 주가가 볼린저 밴드안에서 움직일 확률은 95%이다. 볼린저 밴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스스로 밴드의 폭을 조정하는 성질을 갖는다. 즉 강한 상승 혹은 강한 하락 추세를 보이는 등 주가의 변동이 크면 표준편차가 커져서 밴드의 폭이 넓어지고 주가가 큰 폭의 등락을 보이지 않으면 표준편차가 작아져 밴드의 폭은 좁아진다.

발생확률은 적지만 주가가 밴드를 벗어나는 경우는 주가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움직임을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횡보하던 주가가 상한선을 벗어나는 경우 주가가 상승추세로 전환되며 하한선을 벗어나는 경우 하락추세로 전환됨을 나타낸다. 상승추세에 있던 주가가 상한선을 벗어나는 경우는 급등세로 이어지고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하한선을 벗어나는 경우는 급락세로 접어들게 된다. 또한 밴드의 상하폭이 극도로 좁아지는 경우는 조만간 주가가 상승하든지 하락하든지 추세전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본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글을 마치며

금요일장이라서 오전 매매만 하고 접었습니다.

가능하면 보유는 길게 하지 않고 최고 유리한 구간에서만 들어가서 약수익이라도 만족하며 1번 약 손절 이외에 모두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종합지수를 보니 역시 금요일장 답게 왔다갔다 요란하게 움직인 모습이였습니다. 오늘도 힘좋은 종목들만 압축/선별하여 제가 좋아하는 그 구간에서만 짧게 매매해도 일당 목표 이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주말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 보내시고 다음주에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