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 매매

주식 손절매 하는 방법 및 충격적인 바이오제약주의 폭락 : 7월24일 오후장 핫이슈 종목 (차바이오텍, 노바텍, 삼성제약, 신풍제약) 매매결과 분석

주장 : 주식장인 2020. 7. 25. 20:37

▶ 여러분의 주식 성장일기 시작합니다.

오전장 큰 수익으로 인해 기세등등한 자세로 맞이한 오후장은 바이오/제약주 급락으로 충격적인 상황이였습니다. 점심시간 매매 종목으로 선정한 차바이오텍을 1프로 손절하고, 노바텍과 삼성제약으로 단타를 성공하기는 했는데, 장 막판 신풍제약의 급격한 하락소식은 오늘 그 종목을 공략하지는 않았지만 저에게도 적지않은 충격이였습니다. 그동안 매매일지에 최다 언급된 종목으로 10배이상 오른 종목의 몰락을 보고 있자니신규 진입한 개인투자자의 절규가 느껴집니다. 저는 그래서 장기투자보다는 당일 매매를 하여 안전하게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주도주 단타매매가 너무 좋습니다. 수익은 크게 손실은 짧게대응만 잘하면 되기 때문이지요. 몇주간 연속으로 금요일 종가배팅시에 다음주 월요일에 크게 수익을 냈지만, 이번주 금요일은 장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 금요일 종가배팅은 쉬었으니 월요일 주식장을 가벼운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럼 오후장 매매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톡 당시 대화내용과 차트를 보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후장 카카오톡 채팅방 대화내용 中

 

오후공략종목  : 차비이오텍

▶ 차비이오텍3분봉 차트 상황
▶ 차비이오텍 매매현황 공유

차비이오텍3분봉 입니다. 점심시간에 거래량 급증 및 주가 급등으로 확인된 종목으로 그 당시 바로 매수하지 않고 눌림목매수를 위해 대기한 종목입니다. 20700원 가격대가 지지하는 가격으로 보였는데, 전화영어를 받고 온사이에 그 가격이 깨지면서 5분봉 차트를 보면서 다시 지지라인을 재빨리 확인하고 20350원에 매수하였습니다. 매수후 양봉1개가 나오면서 반등에 성공하는 듯 보였지만, 대량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폭락조짐이 보였기 때문에 1%손절 대응한 직후에 20200원 가격에서 같은 분,초 단위에 들어온 매수물량이 뭔가 수상했는데 그 물량으로 인해 다시 주가가 반등이 일시적으로 나오다가 몹시 지루한 흐름이 이어지며 결국 20150원 보합가격으로 마무리가 된 종목입니다. 안될 것이라 판단을 하고 빨리 나온 것을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 차비이오텍일봉 차트 상황

차비이오텍일봉차트 입니다. 62일 상한가에 진입하였을 때 제가 당시 대형운전면허 시험에 합격을 하고 나오고 있다가 2시경에 추천하여 30분안에 상한가에 진입한 놀라운 종목이었습니다.

해당 게시글 링크 참고 : https://safety11.tistory.com/72

그렇기에 오늘 오후에도 뭔가 서프라이즈가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평소 거래하던 시간에 비해 다소 일찍 점심시간에 매매를 하여 1프로 손절을 한 종목입니다.

첫번째 문제점이라 꼽을 수 있는것이 부적절한 매매시간

두번째는 지지하고 반등해야할 자리에서 오르지 못한 부분에서 무리하게 진입한 것

이 두가지를 패배요인이라 봅니다. 그렇지만 조기에 짤라내면서 위험부담을 줄이고 다른종목에서 모두 만회하였으니 적절한 손절이라 생각합니다. 

 

오후장 공략 종목  : 노바텍

▶ 노바텍 3분봉 차트 상황
▶ 노바텍 매매현황 공유

노바텍 3분봉 입니다. 이 종목은 어제 오후에도 공략한 종목으로 특히 오후장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17분에 전일고점 아래엣 전일고점 돌파를 예상하였으며, 전일고점과 피봇2차저항을 돌파하고 나서 눌림목매수타점에서 매수후 다시 급등 상황이 있으면서 피봇2차 저항을 다시 돌파하면서 금일의 최고가격을 달성한 종목입니다. 전일고점 돌파후 눌림목 매수타점(두번째 네모박스) 홀딩시에 최대 11%의 수익구간이 나온 강력한 종목 이였습니다. (카카오톡 내용을 보시면 1시 57분에 전량매도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그 당시 가격이 당일 최고점이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노바텍 일봉 차트 상황

노바텍 일봉차트 입니다.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정배열 차트로 오늘 오후장에도 강한 거래량으로 최고가를 달성했으며 최근 최고점인 27200원을 조만간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후장 공략 종목  : 삼성제약

▶ 삼성제약 3분봉 차트 상황
▶ 삼성제약 매매현황 공유 1
▶ 삼성제약 매매현황 공유 2

삼성제약 3분봉 입니다. 238분 최초 언급할 당시가 상한가에서 얼마남지 않은 27%정도 상승중이여서 상한가가는지 구경하기 위해 언급을 하였는데, 지인중 한명이 이걸 전고돌파할사도되냐 물어보길래 그가격을 넘어버리면 이미 상한가 일텐데 왠지 상한가 가는척하다가 폭락맞을 것 같아서 그 친구의 재산을 지켜주기 위해 제가 직접 매매 타점을 제시하면서 눌림목 짤짤이 매수의 진수를 보여주는 카카오톡 대화내용입니다. 지지할만한 가격대를 매수하기전에 미리 다 찍어줫기때문에 그 가격에 매수를 주문넣어 놓기만해도 체결되면서 바로 1%이상의 수익을 다 챙길 수 있었으며 1분안에 1프로 이상씩 3번 깔끔하게 수익을 챙긴 종목이였습니다.

▶ 삼성제약 일봉 차트 상황

삼성제약 일봉차트 입니다. 오늘의 급등시세로 인해 역대급 신고가가 탄생하였으며 그동안 볼 수 없었던 큰 거래량이 터지면서 앞으로의 주가 방향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강한 거래량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상한가에 진입하지 못하고 막판에 하락했다는 점이 조금 찝찝하기는 합니다.

 

폭락 종목 : 신풍제약

▶ 신풍제약 3분봉 차트 상황

신풍제약 3분봉 입니다. 이 종목은 당연히 매매하지는 않은 종목입니다만 충격적인 급락으로 인해 언급 해 봅니다.

최초 거래했을 때 대비하여 주가가 15배이상 급등한 종목인데, 8만원이상 부터는 쳐다보지도 않은 종목입니다. 오늘도 상한가 기대를 하면서 신규 진입한 개미투자자들이 장막판 4분여만에 심각한 폭락을 맞으면서 많은 개인들이 주식판을 당분간 떠나거나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생각합니다. 5분봉 120일선을 깨는 순간 바로 매도를 하였다면 그나마 더 큰 손실을 피할 수 는 있었겠지만 머뭇거리다가 매도하지 못하신분들은 시간외 거래에서도 하한가를 맞으면서 월요일장도 폭락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일 단타매매를 할 때는 제가 직접 공략하는 종목이외에는 매매하지 않는 것도 이러한 불상사를 막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글을 마치며...

 예전에 주식을 입문하고 하수를 겨우 벗어나며 눈에 뵈는게 없는 당시 초반에서 일찌감시 돈을 많이 날려본 경험 덕택에 리스크 관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가능하면 계좌에 보유하는 종목은 적게, 단타계좌는 항상 종가배팅 1~2종목 내외이외는 깨끗하게 비워진 상태로 관리하며, 당일 주도주에 한해서 그것도 최고 유리한 매수타점에서만 매매하고 수익을 실현하고 나오니 이제 주식계좌는 저만의 ATM기계가 된 듯 합니다. 오늘의 급락한 종목들을 보니 개인투자자들이 대부분 큰 돈을 잃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실질적으로 돈이 벌리는 방법을 뒤늦게 나마 깨닫기를 바라는데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계속 잘못된 매매를 이어가며 돈을 다 날린 이후에야 주식의 무서움을 느끼고 주식을 증오하며 떠날 것 입니다. 저는 포기하지 않고 하루도 쉬지않고 당일 주도주 매매 한우물만 파다보니 여기까지 오게되었으며, 제가 선정한 종목에 한해서는 당일내에 손절이든 수익이든 한판승부를 내고 나올 수 있으며 그 한판승부가 수익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주식의 세계에 발을 들인 이순간 이미 빠져나올 수 없는 길을 택하신 것이며, 좌절하지 않고 롱~런 하기 위해서 소액으로 실전경험을 많이 쌓기를 바랍니다. 정말 글이나 동영상으로 배우는 것보다 실전매매가 중요한 것을 느끼실 것 입니다.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하며, 캔들이 지지선과 저항선안에서 위치하며 여러분들의 돈을 뺏을 수도 수익을 낼 수도 있는데 실전매매를 하면서 그러한 방법을 익히셔야 하며 가급적이면 10시안에 오전매매는 종료하시길 바랍니다.  여기 블로그에 언급되는 종목 위주로 종목을 선정하시면 수익확률이 높으실 것이며 실전매매하시기에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럼 이번주 실적만큼 다음주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면서 이글을 미칩니다. 남은 주말 재충전 잘하시고 다음주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